조직행동론 스타벅스 조직 동기부여
[조직행동론] 스타벅스 조직 동기부여.hwp |
목차 ◉ 목 차 1. 서론 1-1 기업선정동기 1-2 연구목적과 방법 1-3 기업소개(STARBUCKS) (1) 연혁 (2) 브랜드의 중심은 조직원의 열정 (3) 서비스 1-4. 커피산업의 현황과 특성 (1). 세계 커피의 생산과 유통 현황 (2). 세계 커피의 소비 현황과 변화 (3). 미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2. 본론 2-1 동기부여의 정의와 필요성 2-2 스타벅스의 동기부여 정책 2-3 직원의 동기부여가 미친 영향 3. 결론 - 스타벅스 동기부여제도의 개선사항 4. 참고자료 본문 (2) 세계 커피의 소비 현황과 변화 세계 커피 소비량은 600-650만 톤이며 세계인은 1인당 연간 1kg(약 100잔분)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다. 중요한 소비국은 미국 110만 톤(18%), 독일 56만 톤(9%), 일본 41만 톤(6.3%), 프랑스 32만 톤(5%). 이태리 31만 톤(4.9%) 등이며, 한국은 약 8만 톤(1.3%)으로 세계 13위의 소비국이다. 국민 1인당 소비량은 북유럽 국가들이 가장 높다. 2000-2002 년간 커피콩으로 핀란드 11.1kg, 스웨덴 8.3kg, 독일 6.8kg, 프랑스와 이태리 5.4kg, 미국 4.2kg, 일본 3.3kg 소비하며, 한국은 1.7kg를 소비한다. (3) 미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미국은 세계 커피의 약 18% 인 110-130만 톤을 소비하는 세계 최대의 커피 소비국이다. 커피 소비량을 형태별로 보면, 볶은 통 커피(whole beans) 5-6%, 볶은 분쇄 커피(roasted and ground) 76-78%, 볶은 탈 카페인 커피(decaff. roasted coffee) 8-9%, 인스턴트커피(instant coffee) 8-9% 이다. 미국커피협회가 2001년 실시한 전국 커피소비조사보고에 의하면 1인 당 연간 마신 커피 잔 수는 620잔이다. 미국 커피 시장의 새로운 변화는 스페셜티 커피(specialty coffee)의 성장이다. 스페셜티 커피는 첫째, 독특한 맛과 향기가 뛰어난 아라비카 품종의 커피로 특정한 지역(origin)에서 재배한 최상급의 커피콩으로 정의 한다. 둘째, 스페셜티 등급의 커피콩을 그 특성이 잘 발현되도록 로스팅한 볶은 커피와 추출한 커피도 스페셜티 커피로 정의 한다. 1980년대 이후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새로운 고급 커피 시장으로 발전하여, 스타벅스 커피(Starbucks Coffee)나 피츠 커피 앤 티(Peet’s Coffee &Tea)같은 성공자들이 등장하였다. 스페셜티 커피는 계속 성장하여 2001년 기준으로 전체 커피 양의 27%가 되며, 매출액으로는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본문내용 중심은 조직원의 열정 (3) 서비스 1-4. 커피산업의 현황과 특성 (1). 세계 커피의 생산과 유통 현황 (2). 세계 커피의 소비 현황과 변화 (3). 미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2. 본론 2-1 동기부여의 정의와 필요성 2-2 스타벅스의 동기부여 정책 2-3 직원의 동기부여가 미친 영향 3. 결론 - 스타벅스 동기부여제도의 개선사항 4. 참고자료 1. 서론 1-1 기업선정동기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커피 전문점들은 외국계 기업들과 국내 브랜드들과의 총성 없는 전쟁터라 할 수 있다. 수도권의 강남역 주변 반경500M 안에 30여개의 커피 전문점들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숨 막히는 전쟁터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여기서 재밌는 점은 이렇게 많은 수의 커피 전문점들이 있지만 그 수요를 따라 참고문헌 4.참고자료 김 영한, 임희정. (2003).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서울: 넥서스. 맹명관. (2005).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서울: 비전코리아. 신수영. (2002). 한국화 성공 인사동 스타벅스, 2002.3.19, 3, 머니투데이. 하워드 슐츠. (1999). 스타벅스, 커피 한잔의 성공신화. 서울: 김영사. Robbins, Stephen P., & Judge, Timothy A. (2007). Organizational behavior (Pearson international edition.).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Starbucks Homepage. (2007). Retrieved May 15, 2007 from http://www.istarbucks.co.kr. Thomson Jr., Arthur A., & Strickland, A.J. (1997). Starbucks Corporation. Retrieved May 20, 2007 from http://www.mhhe.com/business/management/thompson/11e/ case/starbucks-1.html Weber, Grechen. (February 2005). Preserving the Starbucks’ Counter Culture. Retrieved May 20, 2007 from http://www.workforce.com/section/06/feature/ 23/94/44/index.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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