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롯데백화점의 그린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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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롯데백화점“의 그린마케팅 1. 문제제기 2. 백화점의 시장 세분화와 그린마케팅 (1) 백화점의 시장 세분화 ① 마케팅 전략 차원의 시장 세분화 ② 시장 세분화의 효과 ③ 시장 세분화 조건 및 과정 ④ 세분화의 기준 (2)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① 지구 환경 문제와 마케팅 ②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그린마케팅 3.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현황 분석 (1) 롯데 백화점의 그린 마케팅 현황 (2)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에 대한 SWOT 분석 4. 롯데 백화점의 경쟁사 분석 5.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전략 (1) 그린마케팅 믹스 ①제품 ②가격 ③유통경로 ④판매촉진 (2)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전략 제안 ① 분석 및 목표 ② 세부 전략 본문 ④ 세분화의 기준 효과적인 세분시장을 위해서는 각 세분시장이 적정 규모 이상이어야 하며, 상이한 반응을 보이며, 촉진 가능하고 접근 가능해야 한다. 이에 시장 세분화에 사용되는 기준은 지리적 세분화와 인구 통계적 세분화, 사회 심리적 세분화, 행동적 세분화로 나눌 수 있다. (2)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① 지구 환경 문제와 마케팅 대량생산․대량소비․대량 폐기형에서 자원 순환형으로 사회경제시스템이 전환됨에 따라, 시장과의 관계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의 개념과 방향도 변화화고 있다. 마케팅이란 교환을 어떻게 원활히 행하는가를 대상으로 한다. 고객욕구와 만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판매지향과는 상당히 다르다. 그러나 1970년대의 공해문제와 컨슈머리즘(Consumerism)의 등장에 의해 마케팅의 목표는 해당 기업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고객욕구 충족만이 아니고, 소비자를 포함한 고객이나 공동체 전체의 이익과도 조화를 이루도록 확장되었다. 이른바 ‘소셜마케팅(Social Marketing)’이다. 그 후, Social 마케팅의 개념이 더욱 확장되어 지구 전체적 측면에서 마케팅을 조명하는 그린마케팅이 등장한다. 종합하여 보면 ‘환경마케팅’(그린마케팅)이란 “지구환경과 생활의 질 및 고객 만족과의 공생과 조화를 도모하면서 제품․서비스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최종적으로 소비된 후의 폐기물 리사이클, 재활용, 재생, 처리를 포함하는 ‘환원’의 과정까지 포함한 수요동향조사, 제품․서비스의 기획, 개발, 생산․물류․판매 및 커뮤니케이션활동이다.” 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②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그린마케팅 이렇게 지구환경시대를 맞이하여 자원 순환형 사회경제시스템으로 전환되는 가운데서 마케팅도 자원 순환형 관리시스템의 일환으로서 위치를 새롭게 잡아야 한다. 즉 지구환경보전을 지향하는 환경마케팅은 종래의 마케팅이나 social 마케팅이 지향하는 고객만족을 통한 ‘고객의 이익’ 혹은 고객이 생활하는 ‘사회의 이익’만이 아니고, ‘환경과의 공생’을 시야에 넣고 기업이 존속하는데 필요한 ‘경제이익’과의 균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그때 고객과 사회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또한 환경부하가 낮은 제품을 개발해 판 본문내용 세분화 조건 및 과정 ④ 세분화의 기준 (2)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① 지구 환경 문제와 마케팅 ②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그린마케팅 3.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현황 분석 (1) 롯데 백화점의 그린 마케팅 현황 (2)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에 대한 SWOT 분석 4. 롯데 백화점의 경쟁사 분석 5.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전략 (1) 그린마케팅 믹스 ①제품 ②가격 ③유통경로 ④판매촉진 (2)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전략 제안 ① 분석 및 목표 ② 세부 전략 1. 문제제기 급속도로 변해가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인한 천연자원이 고갈되고 자연환경이 파괴됨에 따라 지구 온난화 등등 기상이변을 비롯해 많은 현상들이 인류의 생존마저 위협 받을 수 있다는 시각을 나 참고문헌 * 참고 자료 “Kano 모델 및 PCSI 지수를 통한 백화점의 환경마케팅 전략 연구” 참고 여훈구(1995), 『그린마케팅』, 안그라 픽스, pp.26 롯데백화점 환경가치경영사무국 연구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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