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9일 목요일

영화 `굿윌 헌팅` 분석-Albert Bandura 이론 중심으로

영화 `굿윌 헌팅` 분석-Albert Bandura 이론 중심으로
영화 `굿윌 헌팅` 분석-Albert Bandura 이론 중심으로.hwp


목차
1. 내용의 분류 이유 및 자료 선정 이유



2. 반두라

1)반두라 생애

2)반두라 주요이론



3. 관련 자료

1)기사

2)논문

3)참고 문헌


본문
1. 내용의 분류 이유 및 자료 선정 이유
: 성격심리학 책에 나온 순서와 비슷하게 내용을 분류하였다. 그 이유는 조금 더 익숙하고 그 순서가 가장 보기 좋고 이해하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서이다.
반두라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반두라가 모방학습을 말한 대표 학자이기 때문이다. 모방학습에 대한 영상, 인물을 찾기 좋을 것 같다고 했고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선택하였다. 여러 의견 중에서도 영화 ‘굿 윌 헌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이 영화가 원래 인본주의적 관점으로 해석이 많이 되었던 영화이지만 사회학습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했고, 영화 주인공 ‘윌 헌팅’의 행동에서 자기 효능감이 영화 전반부에 비해 후반부에 상승하는 것이 확연히 보였고 상담자를 모방하고 모델링하려는 모습이 잘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2. 반두라

1) 반두라의 생애
: 알버트 반두라는 1925년 캐나다의 앨버타 주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그는 아주 조그만 시골마을에서 성장하였으며, 그가 다닌 고등학교에는 단지 20명의 학생들만이 있었다. 반두라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아이오와 대학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아이오와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 연구의 초점은 심리 치료과정, 가족상황에서 아동의 공격성 등에 두었다. 특히 반두라는 아동이 사화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모방학습의 이해에 관습을 고조시켰다. 학습이론가는 케네스 스펜스의 영향을 받은 이래로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 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해 왔다. 1953년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되어 현재까지 재직 중이다.



본문내용
이유
2. 반두라
1)반두라 생애
2)반두라 주요이론
3. 관련 자료
1)기사
2)논문
3)참고 문헌
1. 내용의 분류 이유 및 자료 선정 이유
: 성격심리학 책에 나온 순서와 비슷하게 내용을 분류하였다. 그 이유는 조금 더 익숙하고 그 순서가 가장 보기 좋고 이해하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서이다.
반두라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반두라가 모방학습을 말한 대표 학자이기 때문이다. 모방학습에 대한 영상, 인물을 찾기 좋을 것 같다고 했고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선택하였다. 여러 의견 중에서도 영화 ‘굿 윌 헌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이 영화가 원래 인본주의적 관점으로 해석이 많이 되었던 영화이지만 사회학습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했고, 영화 주인공 ‘윌 헌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송명자 저, 발달심리학 권석만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성격심리학 교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