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9일 목요일

인터넷 쇼핑중독 사례와 해결방안

인터넷 쇼핑중독 사례와 해결방안
인터넷 쇼핑중독 사례와 해결방안.hwp


목차
1.서론

2.본론

1)인터넷쇼핑중독의 원인

2)인터넷 쇼핑중독 선행연구

3)인터넷쇼핑중독의 사례

4)소셜커머스중독 사례

5)소셜커머스 중독자 인터뷰

6)인터넷 쇼핑 중독의 해결방안

3.결론


본문
1.서론
사회가 발달하고 정보매체가 발달함에 따라 우리사회에도 많은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 중 새롭게 떠오르는 문제 중 하나가 ‘인터넷 쇼핑 중독’ 이며 이 현상은 과거와는 달리 정보시대의 도래로 발생되는 문제이며 정신질환으로 분류되고 있다.
즉, 소비자에게 시간 절약과 구매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개개인의 소비도 점차 늘며 이러한 무분별한 소비경향과 구매행동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 중독’현상이 문제시 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와 일반적인 중독구매는 물건을 구매하는 kdtlr만 다를 뿐, 중독구매라는 점에서는 동일하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매우 유사할 것으로 예측되어 진다. 이러한 인터넷쇼핑중독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떠한 요인이 중독으로 작용하게 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본론

1)인터넷쇼핑중독의 원인

우리의 행동은 특정 욕구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해결하려는 목적을 가지는데 이러한 욕구 추구는 우리가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해주는 기본적이면서도 합리적인 행동이며 이 과정에서 우리는 부수적으로 욕구에서 벗어나는 쾌감을 느낀다고 한다. 복잡한 문화 환경 속에서 사는 현대인은 매우 다양한 욕구에 부딪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행위를 하게 되는데 때로는 부족함을 해결한다는 합리적인 동기와 쾌감을 추구한다는 부수적인 동기 사이에 괴리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쇼핑에 대한 집착도 이러한 현상의 집장으로 볼 수 있다. 쇼핑이 필요한 재화를 획득하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그 자체의 쾌감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보는것이다.

즉 계속적으로 쇼핑에 대한 집착이 커질 경우에는 쇼핑을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 행동이 아닌, 쇼핑하는 그 자체에 대한 쾌감을 추구하기 위해 끊임없이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구입하게 된다.



본문내용
커머스 중독자 인터뷰
6)인터넷 쇼핑 중독의 해결방안
3.결론
1.서론
사회가 발달하고 정보매체가 발달함에 따라 우리사회에도 많은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 중 새롭게 떠오르는 문제 중 하나가 ‘인터넷 쇼핑 중독’ 이며 이 현상은 과거와는 달리 정보시대의 도래로 발생되는 문제이며 정신질환으로 분류되고 있다.
즉, 소비자에게 시간 절약과 구매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개개인의 소비도 점차 늘며 이러한 무분별한 소비경향과 구매행동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 중독’현상이 문제시 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와 일반적인 중독구매는 물건을 구매하는 kdtlr만 다를 뿐, 중독구매라는 점에서는 동일하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매우 유사할 것으로 예측되어 진다. 이러한 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