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0일 화요일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개념, 유형,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마케팅전략, 구매전략,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품질경영전략,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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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개념, 유형, 인터넷비즈니스(E.hwp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개념

Ⅲ.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유형
1. Timmers의 11가지 일반 모형
1) E-shop(전자상점)
2) E-procurement(전자 구매)
3) E-auction(전자 경매)
4) E-mall(전자 쇼핑몰)
5) Third party marketplace(제3 장터)
6) Virtual communities(가상 커뮤니티)
7) Value chain service provider(부가 서비스 제공)
8) Value chain integrators(통합 부가서비스)
9) Collaboration platforms(공동 플랫폼)
10) Information brokerage(정보 중개)
11) trust and other services(신용 서비스)
2. Timmers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

Ⅳ.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전략원칙

Ⅴ.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마케팅전략

Ⅵ.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구매전략
1. e-구매전략 구현 선결과제
2. 효과적인 e-구매 7단계 전략

Ⅶ.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고객세분화전략
1. 고객을 특성별로 분류하고 체계화시킨 접근이 필요
1) 연령
2) 성별
3) 소득수준
4) 직업
5) 학력
6) 국적
7) 심리적
8) 생활양식
9) 개성
10) 행동적 세분화 사용 경우
11) 추구하는 편익
12) 사용자 상태
13) 제품에 대한 태도
14) 지리적 세분화
2. 고객세분화시 유의점

Ⅷ.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품질경영전략
1. 구매 및 조달 프로세스의 개선
2. eQM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Ⅸ.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경쟁전략

Ⅹ.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공공부문도입전략
1. 금년중 조달청 조달 전자화 완료
2. 건설산업의 디지털화 조기 완성
3. 국방조달 전자거래체제 조기 완료
4. 인터넷 역경매 방식에 의한 MRO 구매를 범정부적으로 확산
5. 세금, 공과금 등 각종 고지서를 인터넷으로 고지․납부
6. 전자거래를 통한 농수산물 유통 합리화
7. 공기업의 지식경영체제 구축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오늘날의 경쟁 이슈는 제품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경쟁의 관건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방식을 e-business로 전환하는 데 있다. 1995년 단 2명이 시애틀의 한 창고에서 시작한 amazon이라는 사이버 서점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서적 체인점인 Barnes & Nobles를 당황하게 만들었던 것을 기억하는가? 여러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체 중에서도 Cisco라는 회사가 유독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있는 까닭을 궁금하게 여긴 적은 없는가? 이들은 급변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그들의 비즈니스를 새롭게 디자인한 덕분에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 성공적인 e-business를 위한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우선, 인터넷 시대에 걸맞은 비즈니스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 스스로를 진단해 볼 필요가 있다. 경쟁은 더 이상 경쟁사와 하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가 가장 큰 경쟁자임을 인식하고, 변하는 고객 요구와 기술을 얼마나 빨리 수용하고 있는지, 비용 절감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에 대해 짚어 본 적은 있는지 돌아보면 스스로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 중 략 ≫




Ⅲ.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유형

Timmers(1998)는 비즈니스 모델 아키텍쳐를 확인하는데 있어서 가치사슬(Value Chain)의 분해(deconstruction)와 재결합(re-construction)을 통해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즉 가치사슬상의 요소를 확인하고, 거래참여자의 상호활동(interaction) 패턴을 분석하여 가치사슬을 따라 정보를 통합하는 방법을 밝혀냄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을 구분하고자 하였다.

가치사슬 분해란 Porter(1985)가 언급했듯이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에 속하는 가치사슬상의 요소를 밝혀내는 것이며, 상호활동 패턴이란 1대1, 1대 다수, 다수 대 1, 다수 대 다수를 의미하며, 가치사슬 재결합이란 가치사슬상의 여러 가지 단계를 따라서 이루어지는 정보처리과정을 통합하는 것으로서 이를 통해 가치사슬 요소의 조합(combination of value chain elements)이 이루어진다

본문내용
니스, E비지니스)의 품질경영전략, 경쟁전략, 분석
Ⅰ. 서론
Ⅱ.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개념
Ⅲ.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유형
1. Timmers의 11가지 일반 모형
1) E-shop(전자상점)
2) E-procurement(전자 구매)
3) E-auction(전자 경매)
4) E-mall(전자 쇼핑몰)
5) Third party marketplace(제3 장터)
6) Virtual communities(가상 커뮤니티)
7) Value chain service provider(부가 서비스 제공)
8) Value chain integrators(통합 부가서비스)
9) Collaboration platforms(공동 플랫폼)
10) Informa

참고문헌
◈ 김태수, 인터넷 비즈니스의 행동유형과 모델, 계명문화대학, 2002
◈ 김기현,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의 수익구조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0
◈ 이웅희, 신현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조건, 삼성경제연구소, 2000
◈ 주재훈,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비봉출판사, 1998
◈ 주재훈,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개발 전략,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1
◈ BUSINESS 집필진 저, 바른 역, E 비즈니스 역량 개발, 비즈니스맵,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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