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론 4. 조사방법 5. 샘플 6.
조사결과 7. 결론 및 제언 8.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정부가 1989년 이후 단계적으로 대학의 등록금을 자율화하여, 1992년부터 사립대학은 대학별 소요교육비를 감안하여 자율적으로
등록금을 책정할 수 있도록 조치를 내렸으며, 최근에는 국립대학의 등록금까지도 완전자율화를 고려하고 있다. (백일우, 1997) 이 조치를
배경으로 최근까지 대학 등록금이 크게 인상됨에 따라 등록금의 적정성에 대한 논란과 비판이 제기되어왔다. 또한 대학 등록금 인상폭을 놓고 대학
당국과 학생 사이에 벌어지는 갈등 양상은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확산 되고 있다.(백일우, 1997) 앞선 연구에서 우리나라의 대학들은 각
대학의 질적인 특성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거의 일률적인 수준으로 등록금을 책정해 오고 있으며, 등록금 수준이 그들이 제공하는 교육의 질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백일우, 1997) 그러나 또 다른 자료에서는 위의 연구에서의 평가지표가 매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앞선 연구와는 반대로 등록금의 인상이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자료도 있다. 이렇게, 모순되는 연구들이 있는데 현재까지의
연구에서는 객관적으로 보일 수 있는 연구에만 초점을 맞추고 정작 학교의 주체라고 할 수 있는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의 체감하는 교육의 질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등록금은 학생들이 내는 것이며 학교의 주체가 학생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수치보다는 교육환경에 대한 서비스를 받는 학생들이
체감하는 교육의 질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여 학생들의 만족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계획하였다. 대학 등록금이
높고 낮음에 따라 학생들에게 질적으로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는가? 라는 물음에서 더 나아가 실질적으로 등록금과 학생들이 느끼는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8. 참고문헌 1.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정부가 1989년 이후 단계적으로 대학의 등록금을 자율화하여, 1992년부터 사립대학은 대학별 소요교육비를 감안하여 자율적으로
등록금을 책정할 수 있도록 조치를 내렸으며, 최근에는 국립대학의 등록금까지도 완전자율화를 고려하고 있다. (백일우, 1997) 이 조치를
배경으로 최근까지 대학 등록금이 크게 인상됨에 따라 등록금의 적정성에 대한 논란과 비판이 제기되어왔다. 또한 대학 등록금 인상폭을 놓고 대학
당국과 학생 사이에 벌어지는 갈등 양상은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확산 되고 있다.(백일우, 1997) 앞선 연구에서 우리나라의 대학들은 각
대학의 질적인 특성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거의 일률적인 수준으로 등록금을 책정해 오고 있으며, 등록금 수준이 그들이
참고문헌 중앙일보사 대학 평가팀의 평가지표
교육과학기술부, 2012년 8월
대학정보공시
백일우(1997) 사립대학 교육서비스의 질과 등록금 수준과의 관계
감사원 2012)대학감사백서
이승복, 홍정화, 이미영(2009) 대학납입금의 책정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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