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0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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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자상거래(EC) 비즈니스모델

Ⅱ.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
1. 전자서명과 인증
2. 지불체계와 전자화폐
3. 개인정보의 보호(privacy)
4. 취급내용(contents)

Ⅲ. 전자상거래(EC) 마케팅
1. 인터넷 비즈니스, e비지니스 및 e마케팅
2.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
1) 고객관리
2) 판매경비 절약
3) 공간상의 이점
4) 시간의 절약
5) 정보의 양
6) 유통구조의 양
7) 환경보호
3. 인터넷마케팅의 단점
1) 개인 정보에 대한 보안이 보장되어야 한다
2) 인터넷 이용자들은 표적화된 광고를 싫어한다
3) 소비자의 사생활이 보호되어야 한다
4) 인터넷에 자유롭게 게재되는 자사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 때문에 회사가 손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한다
5) 사이버 마케팅은 글로벌 마케팅이기 때문에 ‘행동은 현지에 맞게 하되 생각은 세계적으로 할 것’을 요구한다
4.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마케팅의 비교
5.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 미래형 마케팅

Ⅳ. 전자상거래(EC) 지식기반경제
1. 전자상거래에 의한 「지적」 부가가치 창출
2.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상품
3. 전자상거래와 지식의 활용 및 축적

Ⅴ. 전자상거래(EC) 광고

Ⅵ. 전자상거래(EC) 부가가치세
1. 부가가치세 과세규정상의 방안
2. 부가가치세 과세정책상의 방안
1) 등록대상이 되는 외국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이다
2) 국외등록 사업자에 대해 과세최저한선을 설정하는 것이다
3) 사업자에 대해서는 전자적으로 신고와 납부를 할 수 있도록 전자신고 및 납부절차를 지원하고 국내의 납세관리인으로 하여금 신고․납부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납세관리인 규정에 대한 보완하는 방안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4) 네트워크형 전자화폐로 대금결제가 이루어지는 경우이다

참고문헌

본문
Ⅰ. 전자상거래(EC) 비즈니스모델

Bambury(1998)는 전자상거래 사업 모델을 크게 (1) 인터넷 고유의 비즈니스 모델(native Internet business models)과 (2) 인터넷에 이식된 실제 비즈니스 모델(transplanted real-world business models)로 구분하면서, 실제로 인터넷 공간에 이식된 사업 모델들은 오프라인과 달리 여러 모델들을 조합하여 시행하기가 인터넷에서는 용이하기 때문에 실제 추진되는 사업들은 여러 가지 모델 동시에 복합적으로 적용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사이버 공간상에 이식된 모델에 비해 고유한 인터넷 사업 모델들은 인터넷이 실제 세계와 달리 희소성(scarcity)에 기초하지 않고 정보의 풍부성(abundance)에 기초하여 만들어 졌으므로 그 성격이 조금 다르다. 순수한 인터넷 사업 모델로는 (1) 무료정보 검색을 기초로 하는 정보도서관 모델(library model), (2) 소프트웨어 기술발전, 인터넷이용편의도모를 목적으로 소프트웨어의 다운로드, 무료 사용을 기초로 하는 프리웨어 모델(freeware model), (3) 인터넷을 통해 개인간 또는 개인과 기관간의 원활한 정보교환을 추구하는 정보교환 모델(information barter model), (4) 디지털 세계에서 디지털 제품을 이미지, 영화, 애니메이션, 오디오, 텍스트, 소프트웨어 등 디지털화 된 모든 정보를 디지털로 보급하자는 취지의 디지털 배달(digital delivery model), (5) 인터넷 이용 활성화를 위해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접속제공 모델(access provision model), (6) 웹호스팅 모델이 있다. 이들 모델 중에는 상용화가 되어 상업적인 사업모델로 변모한 경우와 고객확보를 위해 전략적인 유인책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변환한 경우가 많이 있다.




≪ 중 략 ≫




Ⅱ.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

전자상거래에 관한 국제적 쟁점 중에서 소비자와 관련된 주요 쟁점으로는 전자서명과 인증, 지불체계와 전자화폐, 개인정보의 보호(privacy), 취급내용(contents) 등을 들 수 있다.

1. 전자서명과 인증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전자문서는 그 특성상 제3자에 의해 변조가 쉽고 상대방에 대한 신뢰성을 부여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신원확인과 문서변조여부의 두 가지를 모두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문내용

Ⅰ. 전자상거래(EC) 비즈니스모델
Ⅱ.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
1. 전자서명과 인증
2. 지불체계와 전자화폐
3. 개인정보의 보호(privacy)
4. 취급내용(contents)
Ⅲ. 전자상거래(EC) 마케팅
1. 인터넷 비즈니스, e비지니스 및 e마케팅
2.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
1) 고객관리
2) 판매경비 절약
3) 공간상의 이점
4) 시간의 절약
5) 정보의 양
6) 유통구조의 양
7) 환경보호
3. 인터넷마케팅의 단점
1) 개인 정보에 대한 보안이 보장되어야 한다
2) 인터넷 이용자들은 표적화된 광고를 싫어한다
3) 소비자의 사생활이 보호되어야 한다
4) 인터넷에 자유롭게 게재되는 자사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 때문에 회사가 손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한다
5) 사이버 마케팅은 글로벌 마케팅이

참고문헌
○ 이제홍(2003), 전자상거래법규, 헤르메스
○ 안중호, 박철우(2006),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 왕숙희(2007), 전자상거래 이론과 시스템 구축의 실제, 글로벌
○ 윤종훈, 김용민(2009), 글로벌시대의 전자상거래, 학현사
○ 허계범(2007), e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및 응용, 이한출판사
○ 황하진, 고일상 외 1명(2010),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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