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Ⅰ. Kohlberg의 생애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1) Freud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2)
도덕성에 대한 Piaget의 주장 2. Kolhberg의 도덕발달 이론 1) Kolhberg의 딜레마 2) Kolh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3)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Kohlberg 이론의 검증 Ⅲ.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1) Kolhberg의 이론의 특징 2) Kohlberg 도덕 발달 단계의 시사점 Ⅳ.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 1)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점 2) Kohlberg 이론에 기초한 도덕성 발달에 대한 후속
연구
본문 Ⅰ. Kohlberg의
생애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 -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의
기수이며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 나간 학자이다. -자신이
추구했던 도덕적 이상을 행동으로 실천하며 살다간 교육자로서 우리 시대의 마지막 스승으로 기억되고 있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27년에 뉴욕주에서 태어났으며 부모는 부유한 실업가였다. 그는 예비학교 출신으로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17세의 어린 나이에 선원생활을 시작하여 20세가 될 때까지 세계를 여행하였다. 그 후 그는 시카고 대학에 입학하여 2년 만에
1949년 학사 학위를 받았다. 같은 대학의 박사 과정에 입학한 그는 임상심리학과 아동 발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와 같은 분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았다)그 당시 학계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던 때였지만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게 되어 발달관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였다.
본문내용 대한 Piaget의 주장 2. Kolhberg의
도덕발달 이론 1) Kolhberg의 딜레마 2) Kolh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3)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Kohlberg 이론의 검증 Ⅲ.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1) Kolhberg의 이론의 특징 2) Kohlberg
도덕 발달 단계의 시사점 Ⅳ.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 1)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점 2)
Kohlberg 이론에 기초한 도덕성 발달에 대한 후속 연구 Ⅰ. Kohlberg의 생애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 -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의 기수이며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 나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