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영학경영철학경영학자경영이론경영사상비즈니스경제기업운영경영학, 경영철학, 경영학자, 경영이론, 경영사상
분석(경영, 경영학, 경영철학, 경영학자, 경영이론, 경영사상, 비즈니스)
경영학, 경영철학, 경영학자, 경영이론, 경영사상 분석.hwp |
|
목차 Ⅰ. 서론
Ⅱ. 경영학
Ⅲ. 경영철학 1. 어록과 이미지 2. 기업의
목적 3. 기본적 경영철학
Ⅳ. 경영학자 1. 테일러(Frederick Taylor) 1) 테일러리즘이란 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출발점 3) 주요 내용 4) 공장관리에서 말하는 과학적 관리법의 원인에서의 4대원칙 5)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비판 6) 현대적인 시각 2. 간트(Henry L. Gantt) 1) 과업상여제도 특징 2) 미국경영학의
선두자 3) 간트과업 상여제도 4) 간트 차아트 3. 페이욜(Henri Fayol) 1) 전통적 관리개념의 수정 2)
페이욜의 관리론 3) 필수능력의 상대적 중요성 4) 페이욜의 관리원칙 4. 뮌츠버그(H. Munsterberg) 1)
경영자역할 연구법 2) 민츠버그교수의 10가지의 역할 수행 3) 민츠버그교수의 이론에 대한 비판 4) 현대경영상의 이윤의
생성원천
Ⅴ. 경영이론 1. 고전적 경영기법 2. 행위과학적 관점 3. 정량적 접근방법 4. 현대의
경영이론
Ⅵ. 경영사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현재와는 보다 더
복잡하고 다변화 된 지식정보화 사회(知識情報化 社會)의 시대에 직면할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욕구는 갈수록 다원(多元)화(化) 될
것이며, 국제화시대를 넘어 세계화를 이룩하여 국가간 정보전쟁 및 갈등사례도 비일비재(非一非再) 등장할 것이다. 이에 사이버 상의 세계화 법안
또한 마련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홈쇼핑 홈 네트워킹(NETWORKING)을 바탕으로 물건의 주문 및 구입에서 원가절감과 구색
갖춤의 홈쇼핑으로 말미암은 경쟁이 치열하게 대두 할 것이며 인간 생활 역시 시간의 여유가 있어 취미, 레져, 복지 분야가 이전과는 다르게
급속도로 발전 할 것이다. 하지만 빈부간의 격차는 더욱 심화되어 극빈층은 더욱 빈곤해 지게 되며 각종 자선단체 및 사회화 프로그램이 대기업의
홍보와 PR의 수단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다. 곧, 인간을 인간존중으로 보는 것이 아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동정심을 베풀어 홍보를 하게 되는
극단의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다.
≪ 중 략 ≫
Ⅱ.
경영학
학문으로서는 경영학이 과연 이론적인 체계를 가진 과학인가, 아니면 예술, 미술, 또는 공예와 같은 실무적이며 실천적인 단순한
기법인가하는 문제는 응용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이 고유의 대상과 방법을 지닌 과학으로서의 자립하기 위한 시련으로서 피할 수 없는 숙명적인 문제가 되어
왔다. 과학과 기법은 구분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그리고 경영학 고유의 특성과 성격때문에 경영학계 자체 내에서도 경영은 과학인가 아니면 단순한
기법인가 하는 서로 상반되는 주장을 하는 논쟁 이후에 많은 논자들에 의해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본문내용 (Frederick
Taylor) 1) 테일러리즘이란 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출발점 3) 주요 내용 4) 공장관리에서 말하는 과학적
관리법의 원인에서의 4대원칙 5)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비판 6) 현대적인 시각 2. 간트(Henry L.
Gantt) 1) 과업상여제도 특징 2) 미국경영학의 선두자 3) 간트과업 상여제도 4) 간트 차아트 3.
페이욜(Henri Fayol) 1) 전통적 관리개념의 수정 2) 페이욜의 관리론 3) 필수능력의 상대적 중요성 4)
페이욜의 관리원칙 4. 뮌츠버그(H. Munsterberg) 1) 경영자역할 연구법 2) 민츠버그교수의 10가지의 역할
수행 3) 민츠버그교수의 이론에 대한 비판 4) 현대경영상의 이윤의 생성원천 Ⅴ. 경영이론 1. 고전적 경영기법 2.
행위과학
참고문헌 김자영(2012) : 말을 디자인하면 경영이 달라진다, IGMbooks 닛케이벤처 저, 권혁기
역(2010) : 경영의 맞수, 비즈니스북스 마쓰시타 고노스케 저, 양원곤 역(2007) : 경영의 마음가짐, 청림출판 조안 마그레타
저, 권영설 역(2004) : 경영이란 무엇인가, 김영사 피터 드러커 저, 박종훈 외 1명 역(2013) : 혼란기의 경영,
한국경제신문사 피터 드러커 저, 이재규 역(2006) : 경영의 실제,
한국경제신문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