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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방송경영(독일 경영학, 독일 경영참여제도, 독일 지식경영, 독일 방송경영)
독일 경영학, 독일 경영참여제도, 독일 지식경영, 독일 방송경영 분석.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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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일 경영학 1. 제 1차 방법논쟁 2. 제 2차 방법논쟁 3. 제 3차
방법논쟁 4. 현대의 독일 경영학
Ⅱ. 독일 경영참여제도 1. 독일의 공동결정제도 도입 배경 2. 기업 및
국민경제적 배경 1) 기업경제적 배경 2) 국민경제적 배경 3. 공동결정제도의 문제점 1) 공동결정제도 우회 행위
조장 2) 경영 의사결정의 비탄력성 3) 비대칭적 책임 배분
Ⅲ. 독일 지식경영
Ⅳ. 독일
방송경영 1. 방송사의 기본권적 자유 2. 민영방송의 실질적 허가원칙 1) 민영방송사의 법적 지위 2) 특수사례:
바이에른주언론법(Bay MG)과 노르트라인-베스트 팔렌주 방송법(LRG NW) 3) 민법상의
법인
참고문헌
본문 Ⅰ. 독일 경영학
1675년에 출판된 사봐리의 “완전한 상인”은 경영학의 맹아로
보아야 할 것이다. 즉, 이때부터 경영학이라는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학문적 성립은 - 사봐리가 프랑스인 임에도
불구하고 - 독일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독일 경영학은 말페르거(P. J. Marperger), 루도비찌(K. G. Ludovici), 그리고
로이크스(J. M. Leuchs) 등의 노력으로 사봐리의 상업학을 독일상업학으로 소화해나가기 시작한다. 또한, 20세기 초엽 독일 각지에
대학수준의 각급 상업교육기관이 처음으로 설치되기에 이른다. 이를테면 세계최초의 상과대학인 라이프찌히(Leipzig)대학이나
쾰른(Köln)대학이 이러한 시대의 산물인 것이다. 이렇듯 독일 경영학은 처음부터 학자들에 의해 다루어지게 되어 - 실무가
중심이었던 - 미국 경영학과는 상이한 학풍을 이어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독일 경영학은 수차례에 걸친 방법논쟁을 거치면서 학문적 성숙을
더해가게 된다. 이런 방법논쟁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중 략
≫
Ⅱ. 독일 경영참여제도
1. 독일의 공동결정제도 도입 배경
*정치사회적
배경 ○극단적 좌우 대립의 역사 -독일에서는 19세기 이래 극좌와 극우간의 극심한 대립, 그 배경 위에서 발생했던 국가사회주의체제의
폐해 등의 극단적인 역사적 경험을 통하여 사회 안정을 위해서는 특별한 대타협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대타협의
필요성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적 동의를 배경으로 해서 공동결정제도가 도입되고 유지되어 왔다.
본문내용 영학 Ⅱ. 독일
경영참여제도 1. 독일의 공동결정제도 도입 배경 2. 기업 및 국민경제적 배경 1) 기업경제적 배경 2) 국민경제적
배경 3. 공동결정제도의 문제점 1) 공동결정제도 우회 행위 조장 2) 경영 의사결정의 비탄력성 3) 비대칭적 책임
배분 Ⅲ. 독일 지식경영 Ⅳ. 독일 방송경영 1. 방송사의 기본권적 자유 2. 민영방송의 실질적 허가원칙 1)
민영방송사의 법적 지위 2) 특수사례: 바이에른주언론법(Bay MG)과 노르트라인-베스트 팔렌주 방송법(LRG NW) 3) 민법상의
법인 참고문헌 Ⅰ. 독일 경영학 1675년에 출판된 사봐리의 “완전한 상인”은 경영학의 맹아로 보아야 할 것이다. 즉, 이때부터
경영학이라는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학문적 성립은 - 사봐리가 프랑스인
참고문헌 박경규, 독일
경영학의 방법론적 특징, 한독경상학회, 1995 박주연, 독일 방송 기업의 채널 브랜드 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2004 서명준, 독일 방송콘텐츠 제작 현황,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2009 이재식, 지식경영 기반구조가 지식경영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정보학회, 2009 전삼현, 독일의 감사회와 근로자 경영참여, 한국경제연구원, 2004 최병구 외 1명,
지식경영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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