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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경영학의 전개, 독일경영학의 신동향(독일경영학 전개, 독일경영학 신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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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경영학의 연혁
Ⅲ. 독일경영학의 특징 1. 규범론적
방법 2. 기술론적 방법 3. 이론적 방법 4. 비판적 방법
Ⅳ. 독일경영학의 전개 1. 제 1차
방법논쟁 2. 제 2차 방법논쟁 3. 제 3차 방법논쟁 4. 현대의 독일 경영학
Ⅴ. 독일경영학의
신동향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산업시대의(기업을 이루는 조직의 자원은 물리적 자원, 재정적 자원,
그리고 인적자원 등 3분야로 나눌 수 있다(Gilley & Eggland, 1989). 이 가운데 인적자원의 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이하 HRD)을 다루는 것이 바로 기업 교육부문이며 그 근간을 이루는 것이 공학적인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즉, HRD는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등 크게 3부문으로 구분하는데, 이 가운데 교육공학이 영향을 준 부문은 바로 교육훈련 분야인
것이다.
≪ 중 략 ≫
Ⅱ. 독일경영학의 연혁
1675년에
출판된 사봐리의 “완전한 상인”은 경영학의 맹아로 보아야 할 것이다. 즉, 이때부터 경영학이라는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학문적 성립은 - 사봐리가 프랑스인 임에도 불구하고 - 독일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독일 경영학은 말페르거(P. J. Marperger),
루도비찌(K. G. Ludovici), 그리고 로이크스(J. M. Leuchs) 등의 노력으로 사봐리의 상업학을 독일상업학으로 소화해나가기
시작한다.
본문내용 법 3. 이론적 방법 4. 비판적 방법 Ⅳ. 독일경영학의 전개 1. 제 1차
방법논쟁 2. 제 2차 방법논쟁 3. 제 3차 방법논쟁 4. 현대의 독일 경영학 Ⅴ. 독일경영학의
신동향 참고문헌 Ⅰ. 개요 산업시대의(기업을 이루는 조직의 자원은 물리적 자원, 재정적 자원, 그리고 인적자원 등 3분야로 나눌
수 있다(Gilley & Eggland, 1989). 이 가운데 인적자원의 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이하
HRD)을 다루는 것이 바로 기업 교육부문이며 그 근간을 이루는 것이 공학적인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즉, HRD는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참고문헌 박성환, 이준우, 경영학의 탐색, 법문사, 2011 은하출판사 편집국, 핵심 경영학개론,
은하출판사, 2012 조희영, 독일비교경영학의 동향, 세계평화교수협의회, 1976 한희영, 독일경영학계동향, 고려대학교,
1968 한의영, 독일경영학의 체계 및 방법론 비교, 한국사회과학연구원, 1966 Horst Albach, 독일과 미국의 경영학의
발전, 한독경상학회, 19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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