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현대경영학호텔경영학스포츠경영학시스템경영학호텔스포츠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분석(경영학, 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호텔)
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분석.hwp |
|
목차 Ⅰ. 개요
Ⅱ. 현대경영학 1. 쿤쯔의 분류 1) 관리과정학파 2)
경험학파 3) 인간행동학파 4) 사회체계학파 5) 수리학파 2. 경영관리론의 밀림이후의 동향 3. 직무활동학파의
전개 1) 경영관리자의 직무의 실질적인 요소 2) 직무요소별의 시간 배분 3) 상호작용 4) 일의 비공석적인
요소 5) 유의점
Ⅲ. 호텔경영학 1. 여행업의 정의와 분류 1) 여행업의 정의 2) 여행업의 분류 2.
여행사의 기능과 역할 1) 여행사의 기능 2) 여행사의 역할 3) 여행업과 여행상품의 특성
Ⅳ.
스포츠경영학 1. 스포츠 인적자원 1) 인적자원의 이해 2) 스포츠 산업의 인적 자원관리 3) 노사관계 4)
단체교섭 2. 스포츠 생산관리 1) 스포츠 생산과정 관리 2) 과정설계의 고려사항 3) 스포츠 시설입지 4) 입지결정
기법 5) 배치 6) 스포츠서비스업의 품질관리 3. 스포츠마케팅관리(STP) 1)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 2)
스포츠마케팅 전략 3) 목표시장선정 4) 시장커버리지 전략 5) 포지셔닝 4. 스포츠 마케팅 관리(7Ps) 1)
스포츠 마케팅 믹스 2) 스포츠 마케팅 기본 믹스 3) 스포츠 마케팅 확장 믹스 5. 스포츠 경영통제 1) 통제의 의의와
유형 2) 통제활동 3) 프로연맹규약에 의한 통제 6. 스포츠 스폰서십과 매스 미디어
Ⅴ. 시스템경영학 1.
시스템 이론 1) 시스템의 개념 2) 시스템의 속성 3) 시스템의 유형 4) 시스템 이론의 평가 2. 소유와 경영의
분리 1) 경영과 자본의 분리의 개념 2) 자본과 경영의 분리 단계 3) 자본과 경영분리의 특징 4)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세계 제 2차 대전이후 미국은 세계 제 1의 경제대국을 이루어 내었다.
이런 배경 가운데 미국은 현재 독점 방지법을 제정하여 대기업들의 기업집중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의 기업들은 미국과 어느정도
경제수준이 비슷한 유럽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이유로 인해 국제화 시대가 개막되게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경제와 정치는
서로 상반되는 관계를 가진다. 이는 경제란 것은 생산적이기 때문에 진취적인데 반해 정치란 것은 보수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결국 경제적 국제주의는 정치적 민족주의와 서로 상반되는 특성을 지니게 되는데 경제적 국제주의는 생산적이면서 진취적인 면이 있는 반면
정치적 민족주의(Political Internationalism)는 보수적이면서도 안정을 추구하는 특징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선진국들은
이미 이 정치적 민족주의적인 요소를 줄이고 경제적 국제주의를 추구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의 가장 큰 과제 역시 이 정치적 민족주의를 탈피하는 일일
것이다.
국제 비지니스의 전개에 따른 기업의 발전 이행 단계는 ① 국내기업(National Company) ②
국제기업(International Company) ③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mpany) ④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Company) ⑤ 초국가기업(Supernational Company)로 발전하는 데 이들 중 첫 번째 단계인
국내기업은 단지 국내에서 수출이나 외국기업과의 기술제휴 등을 추구하는 형태이며 거의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Company)과 초국가기업(Supernational Company)은 어느 특정국의 이익보다는 결과적으로
전세계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기업의 발전단계와 비슷한 개념으로 기업의 형태를 ① Ethnocentric
② Policentric ③ Geuocentric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는데 Ethnocentricdsm 일종의 자민족 중심주의 기업의 형태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가 단지 자국 또는 자국민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경우의 기업이며 현재의 대부분의 기업의 형태와 후진국의 다국적 기업이 이
단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Policentric의 단계는 기업의 목표가 진출한 국가의 전체 이익을 추구하게 되는 단계이며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이 이 단계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다. 세 번째 단계인 Geuocentric의 단계는 두 번째의 Policentric의 단계보다
좀더 발전한 형태로서 위의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Company)과 초국가기업(Supernational Company)과 같이
기업의 목표가 전세계의 이익을 추구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근대이후 발생한 기업들의 일반적인 목표는 단순한 기업의 이윤의
극대화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오게 되면서 만성적인 공급과잉으로 인해 기업들 간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게 되고 이에 따라 기업의
목표도 다양해지게 되었다. 또 현대에 오면서 기업이라는 것이 하나의 사회제도화 되면서부터 기업의 어느 특정 개인들의 영리 극대화 보단 영리를
추구할 대상에 있어서 다원적인 목적론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은 기업이 단지 영리극대화를 추구할 경우에 영리 극대화를 단기적으로 추구할 경우
상당히 사회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한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업은 장기적인 영리 극대화의 안목을 가지고 기업의
최소한의 존속유지를 위한 이익을 남기고 나머지는 사회에 환원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이런 이유 때문에 여러 가지 기업의 목적론이 나오게
되었다.
본문내용 리학파 2. 경영관리론의 밀림이후의 동향 3. 직무활동학파의 전개 1) 경영관리자의 직무의
실질적인 요소 2) 직무요소별의 시간 배분 3) 상호작용 4) 일의 비공석적인 요소 5) 유의점 Ⅲ.
호텔경영학 1. 여행업의 정의와 분류 1) 여행업의 정의 2) 여행업의 분류 2. 여행사의 기능과 역할 1) 여행사의
기능 2) 여행사의 역할 3) 여행업과 여행상품의 특성 Ⅳ. 스포츠경영학 1. 스포츠 인적자원 1) 인적자원의
이해 2) 스포츠 산업의 인적 자원관리 3) 노사관계 4) 단체교섭 2. 스포츠 생산관리 1) 스포츠 생산과정
관리 2) 과정설계의 고려사항 3) 스포츠 시설입지 4) 입지결정 기법 5) 배치 6) 스포츠서비스업의
품질관리 3. 스포츠마케팅관리(STP) 1)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 2) 스포
참고문헌 김동환 - 시스템 경영
속에 선진국 노하우가 있다, 대영사, 2006 박상범, 이재식 외 2명 - 현대경영학원론, 탑북스, 2010 박주관 -
시스템경영혁신만이 살 길이다, M전략시스템, 2006 원유석, 박경호 외 1명 - 호텔경영학 총론, 대왕사, 2011 이진규 -
현대경영학, 법문사, 2010 이제홍, 엄진종 외 1명 - 스포츠경영학의 이해, 대경북스,
2011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