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콜버그의 이론
1)콜버그의 생애 아동과 청소년의 도덕적 사고에 대한 연구(도덕발달만
가지고)
2)주요개념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발달을 세 단계로
봄 ․1단계(전 도덕적 단계)- 도덕이나 규칙의 존재를 모르는 단계 ․2단계(타율적 도덕단계)-
행위의 옳고 그름이 외적인 준거와 행위의 ‘결과’에 의해 판단 ․3단계- 행위의 결과와 더불어 의도를 함께 고려함
예)나쁜 의도로 깬 컵 1개는 착한 의도로 깬 컵 5개보다 비도덕적이라 판단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을 확장시켜 도덕적 갈등상황(도덕적
딜레마)에서 개인이 어떻게 판단하고 그 판단을 어떻게 추론하는 가를 분석하여 ‘도덕적 발달단계’를
구체화함
본문내용 을 세 단계로 봄 1단계(전 도덕적 단계)- 도덕이나 규칙의 존재를 모르는
단계 2단계(타율적 도덕단계)- 행위의 옳고 그름이 외적인 준거와 행위의 ‘결과’에 의해 판단 3단계- 행위의 결과와 더불어 의도를
함께 고려함 예)나쁜 의도로 깬 컵 1개는 착한 의도로 깬 컵 5개보다 비도덕적이라 판단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을 확장시켜 도덕적
갈등상황(도덕적 딜레마)에서 개인이 어떻게 판단하고 그 판단을 어떻게 추론하는 가를 분석하여 ‘도덕적 발달단계’를
구체화함 3)발달단계 ㉠도덕적 발달이 사회화의 산물이 아니라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 보았다. →아동에게 모순될 정보를 주어
그 견해를 자극하면 보다 포괄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으나 기본적 변화가 일어나지 위해서는 아동의 자발적 호기심이 전제되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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