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3일 금요일

언어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

언어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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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


◇ 언어발달 이론의 머리말

언어는 전반적인 영유아 발달 가운데 중요한 부분, 언어발달은 사고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오래 전부터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습득과정을 정확히 밝히려는 노력을 해 왔다. 그러나 언어는 영유아 발달의 다른 어떤 영역보다도 발달현상을 설명하기 어려우며, 언어습득이나 발달 기재를 설명하는 방식도 다양하다.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습득과정은 매우 복잡한 기능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므로 특정 이론이 특정 측면을 잘 설명해 줄 수는 있으나 모든 측면을 설명해줄 수 없다.



본문내용
의 언어발달과 습득과정을 정확히 밝히려는 노력을 해 왔다. 그러나 언어는 영유아 발달의 다른 어떤 영역보다도 발달현상을 설명하기 어려우며, 언어습득이나 발달 기재를 설명하는 방식도 다양하다.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습득과정은 매우 복잡한 기능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므로 특정 이론이 특정 측면을 잘 설명해 줄 수는 있으나 모든 측면을 설명해줄 수 없다.
영유아의 언어발달 및 습득이론
행동주의 이론
이론적 배경: 경험주의(empiricism)로 대표되는 John Locke의 백지설
“언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는 것이다.”
1950년대 지배적인 이론
언어: 자극-반응(stimulus-response)을 통하여 배워지는 언어행동(verbal behavior)
언어습득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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