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식경영이란? 기업선정 배경 및
소개 인터뷰 결론 Q&A
본문 지식경영의 등장 배경
IMF 경제위기 상황의 거의
막바지 무렵 많은 인력이 회사를 떠나고 난 이후. 조직의 인력 이동이 매우 심하게 나타나 인적자원이 떠나게 되면서 그가 갖고 있던
지식자원도 함께 떠나가고 기업의 지적 자원이 소실된다는 관점에서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지식의 조직적 관리와 공유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식관리시스템이 출발하였다고 할 수 있다. 즉, 조직내외의 정형
정보만이 아닌 인적자원이 소유하고 있는 지적 자산을 기업 내에 축적,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정보기술 특히, 인터넷의 발달은 지식의 공유와 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웹 기반을 통하여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더라도 시스템을 통하여 지식을 공유, 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메일 등을 통해 필요한 자료의 전송이 가능하도록 지원되었다.
지식관리시스템은 이러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적인 차원의 지식공유와 관리가 아닌 조직적인 차원에서의 지식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체 조직원 입장에서 지식을 체계화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실로서 사건, 상황
또는 상태를 설명, 분석, 이해하는데 필요한 문자, 숫자, 기호의 단편적 조합으로 대개 업무처리의 구조적인 기록 정보가 자신의
경험과 주어진 상황에 결합되어 타당한 행동 기준으로 전환된 앎의 내용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실제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석하고 정리한 것. 지식 데이터 정보 3
지식경영이란? 지식의 유형 지식의
유형 설명 특징 시사점 암묵지 그 내용을 언어나 부호로 표현하기 곤란하고, 구성원의 행동과 머리 속에 체화되어 있는
지식 (스킬, 노하우, 판단/ 행동기준, 가치체계 등) - 정보시스템 등을 통해 공유/학습하기 곤란함 지식
보유자와의 접촉/경험 학습을 통해 공유/전파가 가능함 한 통계에 의하면 기업 내 존재하는 지식은 80%의 암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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