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의 과정, 민주화운동의 정당화, 민주화운동의 증언, 민주화운동의 교육, 민주화운동의
민주화운동의 과정, 민주화운동의 정당화, 민주화운동의 증언, 민주화운동의 교육,
민주화운동의.hwp |
|
목차 Ⅰ. 서론
Ⅱ. 민주화운동의 과정
Ⅲ. 민주화운동의 정당화
Ⅳ.
민주화운동의 증언
Ⅴ. 민주화운동의 교육 1. 진행 과정 2. 요구사항 3. 쟁점 사항 : 노동 3권 보장
운동 4. 정부의 대응 5. 전국의 반응 6. 전교조의 활동 재개
Ⅵ. 민주화운동의 정보기술 1. 정보기술의
불확정적 사회적 효과 2. 정보 : 시장과 민주주의 3. 정보의 국가 독점, 자본 독점 4. 연구소의 창립
Ⅶ.
민주화운동의 노동
Ⅷ. 향후 민주화운동의 정착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민주화 운동이 촉발되어 1987년 6.29선언이 있고 난 후 산업현장에서의 노사관계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근로자의 권리의식이 크게 성장되어 노동조합 결성이 우후죽순처럼 이루어지는 등 노동운동이 크게 활성화되었다. 노동조합은 그동안 피해의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권리를 회복한다는 차원에서 과도한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고, 사용자들이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분규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 해 동안 발생한 노사분규 건수는 무려 3,749건으로 증가하였으며 근로손실일수도 694만일에 달하였다. 당시 노사분규는 그동안 노사
양측의 교섭경험이 일천했던 관계로 논리적인 설득보다 힘에 의한 대결에 치중하였으며, 교섭이 결렬되어 쟁의에 들어간 경우에도 냉각기간의 준수 등
쟁의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곧바로 파업에 돌입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 중 략
≫
Ⅱ. 민주화운동의 과정
5.10총선거 ⇒ 4.19혁명 ⇒ 5.16군사정변 ⇒ 1.21사태 ⇒
5.18민주화운동 ⇒ 6월 민주항쟁 우리 나라는 35년간 일본에 의해 식민지를 겪은 후 1945년 갑작스런 해방을 맞이하고 1947년 제
1공화국이 들어선 후 이념이 맞지 않다는 이유로 남과 북이 분단되었다.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고, 1953년 휴전을 통한 냉전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남쪽은 미국의, 북쪽은 소련과 중국의 영향을 받게 되었었다. 이것은 모두 불과 독립과 함께 10년도 채 안돼는 기간동안 벌어진
일들이었다. 그리고 그 일들은 휴전 50년을 맞은 지금까지도 현재 진행형으로 지속되고 있다.
본문내용 화운동의 과정 Ⅲ.
민주화운동의 정당화 Ⅳ. 민주화운동의 증언 Ⅴ. 민주화운동의 교육 1. 진행 과정 2. 요구사항 3. 쟁점 사항 :
노동 3권 보장 운동 4. 정부의 대응 5. 전국의 반응 6. 전교조의 활동 재개 Ⅵ. 민주화운동의 정보기술 1.
정보기술의 불확정적 사회적 효과 2. 정보 : 시장과 민주주의 3. 정보의 국가 독점, 자본 독점 4. 연구소의 창립 Ⅶ.
민주화운동의 노동 Ⅷ. 향후 민주화운동의 정착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민주화 운동이 촉발되어 1987년
6.29선언이 있고 난 후 산업현장에서의 노사관계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근로자의 권리의식이 크게 성장되어 노동조합 결성이
우후죽순처럼 이루어지는 등 노동운동이 크게 활성화되었다. 노동조합은 그동안 피해의식을 바탕으로
참고문헌 -
김지형(2010), 민주화운동세대별 분단극복론의 추이, 한국역사연구회 - 김명혜(2004), 여성과 민주화운동, 경인문화사 -
안병욱(2010), 한국 민주화운동에 대한 평가와 인식의 전환을 위하여, 한국역사연구회 - 안병욱(2010), 한국 민주화운동의 성격과
논리, 선인 - 한국정치연구회(2010), 다시보는 한국 민주화운동, 선인 - 한국기독교산업개발원(1986), 한국 사회 발전과
민주화 운동, 정암문화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