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18일 일요일

경영정보 ABC, ABM 도입사례와 기대효과 및 한계점

경영정보 ABC, ABM 도입사례와 기대효과 및 한계점
[경영정보] ABC, ABM 도입사례와 기대효과 및 한계점.docx


목차
1.개념 및 의의, 확산시기
1)ABC란 무엇인가?
2)ABC 도입절차
3)ABC의 전략적 이용 효과
4)ABM이란 무엇인가?

2.ABC/ABM의 주요Vendor 및 제품

3.국내 외 도입사례 및 시사점
1)초기 ABC의 도입 및 정착
2)ABC시스템 도입 전후 비교
3)ABM으로의 진화

4.기대 효과 및 한계점
1)ABC/ABM의 기대효과
2)ABC/ABM의 한계점

5.참고자료 및 서적


본문
4)ABM이란 무엇인가?
-ABC에서 ABM으로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활동기준관리)은 ABC에 근거한 원가절감과 경영개선을 목표로 한다. 즉 ABC의 결과를 경영전략이나 경영전술에 결부시키는 것을 말한다.
-ABM에 의한 경영혁신
ABM은 모든 활동에 대해 고객만족(CS : Customer Satisfation)을 기준으로 하여, 고객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는 부가가치 활동과 비부가가치 활동으로 구분한다. 부가가치 활동으로 판단된 활동은 높은 효율화를 촉진하고 강화하며, 비부가가치 활동으로 판단되면 이를 배제시켜 일정한 고객만족 수준을 유지하면서 원가절감을 추구한다.
-ABM에 의한 업무개선
ABM을 통해 업무개선을 하려면 모든 업무의 프로세스를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활동을 부가가치 활동과 비부가가치 활동으로 구분한다. 비부가가치 활동을 일으키는 원인을 분석하면 불필요한 작업을 제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주활동에 관계되는 원인은 수주전표 매수와 판매원 수이고, 발송에 관계되는 원인은 발송된 제품단위의 수량, 거리, 중량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이 수행하는 역할을 검토한 다음 불필요한 요소를 찾아내 제거하는 것이 바로 ABM의 목적이다. 문제점을 파악하면 이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이 매일매일의 원가절감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하며, 이때는 다음과 같은 점이 핵심이 된다.
불필요한 시간의 축소
비효율적인 활동과 중복활동의 배제
기계화
재편, 통합
아웃소싱을 통한 외부거래처의 활용
활동분석이 끝나면 다른 기업의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자사 활동을 개선한다(이를 벤치 마킹이라고 한다.) 그리고 매입에서 판매에 이르는 모든 활동의 흐름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검토한다.

2.ABC/ABM의 주요Vendor 및 제품
1990년, SAS코리아는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BI) 솔루션 기업인 미국 SAS의 글로벌 경쟁력과 전세계 4만여 기업고객을 확보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 진출하였다.
국내 통계 분석 전문업체로 시작, DSS 전문 업체, DW 전문 업체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해 왔으며, 데이터 분석 능력과 ETL(데이터 추출 변환, 적재)기술, 데이터 마이닝 등, 과학적인 의사결정의 기반이 되는 다양한 툴과 솔루션을 국내 시장에 제공하면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서 성장해왔다.
-대표제품 소개


본문내용
게 등장한 것이 바로 ABC(Activity Based Costing, 활동기준원가계산)이다. ABC는 원가를 보다 현실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제조간접비를 여러가지 활동(Activity)과 연결 지어 재료의 구입횟수, 검사부위수, 기계의 운전시간에 의한 동력비 등 원가발생과 가장 관계가 깊은 수량 데이터(cost driver)를 기준으로 하여 각 제품에 할당하는 방법이다.
ABC 도입절차
제조간접비와 관련된 활동의 결정
ABC에서는 제조간접비를 기업 내의 여러 활동과 연결지어 각 제품에 배부한다. 그러므로 ABC 도입은 기업의 주된 활동을 찾아내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예컨대, 구매부문이라면 업자 선정, 발주, 납기 확인 등이 주된 활동이고, 영업부문이라면 수주처리, 고객방문, 견적서 작성, 대금회수, 불만처

참고문헌
5.참고자료 및 서적
<경영관리> 구리하라 노보루 저/ 홍성수 역/ 다이아몬드사
<전략적 성과관리> 게리 코킨스 저/ 주순제 역/ 엠플래닝 2008.03.06
정낙현, ≪원가절감의 포인트≫, 갑진출판사, 2010
노순규, ≪정보화 시대의 코스트 전략≫, 갑진미디어, 2010
혼마 다츠야, ≪Biz MBA8 - 관리회계≫, 새로운제안, 2007
한국후테로시스템 (http://www.futero.co.kr/index.jsp)
SAS KOREA (http://www.sas.com/offices/asiapacific/korea/)
인터넷 블로그
http://blog.naver.com/kmh8400?Redirect=Log&logNo=50003174666
http://blog.naver.com/fly82high?Redirect=Log&logNo=50000665960
http://cafe.daum.net/soysauce.cui/Xk21/1?do
http://cafe.daum.net/itemjob/IWiD/35?docid=12mj8|IWiD|35|20080420190300&q=abm%20%B5%B5%C0%D4%BB%E7%B7%CAcid=1G3H1|Xk21|1|20090117124407&q=abm%20%B5%B5%C0%D4%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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