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7일 수요일

경영전략 대구탁주 분석 및 전략

경영전략 대구탁주 분석 및 전략
[경영전략] 대구탁주 분석 및 전략.hwp


목차
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시장 분석
1) 국내 주류시장 환경
2) 국내 막걸리시장
2.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3. 경쟁사 분석
1) 서울탁주
2) 국순당
4. STP 전략
1) 세분화
2) 타켓팅
3) 포지셔닝

Ⅲ. 결론



본문
2) 국내 막걸리 시장
(1) 마이클 포터의 5요인 분석
① 기존기업간의 경쟁강도
- 산업성장률
통계청에 따르면 2009년 한 해 동안 막걸리 출하량은 207,848킬로리터로 전년 대비 48.3% 급증했다. 막걸리는 올 1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해 출하량이 무려 127%나 성장을 했다. 반면에 맥주, 소주, 위스키 등은 2009년에 전년 대비 각각 1.4%, 6.7%, 25.8%로 감소했다.
금액적인 측면에서는, 2008년 3,000억원 규모에서 2009년 4,200억원대 규모로 40%에 달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막걸리 시장이 2010년 5,500억원 규모에서 2011년 8,000억원, 2012년에는 무려 1조원 규모의 거대 시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상표권을 획득해 법적으로 보호를 받고자 특허청에 출원한 막걸리 상표 건수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막걸리 관련 상표출원은 2001년부터 2005년까지 매년 300~500건 정도의 수준에 머물렀으나, 2006년도 막걸리 주점의 창업열기와 함께 791건, 2007년 807건을 기록한 이래 2008년 672건으로 잠시 주품하였다. 2009년도에는 다시 889건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되었다.
- 집중도 및 경쟁자들 간의 균형
현재 국내 막걸리시장 1위는 서울탁주. 업계에 따르면 서울탁주는 서울 시장의 80%, 수도권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전국 막걸리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 충북 진천에 제조시설을 신규로 지었고 국산쌀로 만든 막걸리를 출시했다. 그러나 서울탁주는 유통망이 서울과 수도권에 국한돼 있어 판매량 확대에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위는 국순당이다. 국순당의 전국 막걸리 시장점유율을 2010년 15.4%로 추정된다. 국순당은 국산쌀 막걸리를 비교적 일찍 출시해 시장의 변화를 선점했다. 올 하반기에는 신규 제조시설이 완공돼 가동능력이 기존의 2배로 상승할 전망이다. 또 73개의 자체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어 전국적인 유통과 판매가 가능하다. 현재 막걸리 시장은 서울탁주에 국순당포천이동이 맹추격중이며 오리온롯데진로도 막걸리 시장에 뛰어들어 과점 체제의 산업이며 많은 수의 영세 업체로 이루어져 있다.
② 새로운 기업의 진입위험
- 제품 차별화
막걸리는 쌀, 검은 콩, 더덕, 조 껍데기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드는 제품의 원료 차별화나 제품의 신선도 등에서 차별화가 가능하고 새로운 것과 접목하여 다양한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


본문내용
)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3. 경쟁사 분석
1) 서울탁주
2) 국순당
4. STP 전략
1) 세분화
2) 타켓팅
3) 포지셔닝
Ⅲ. 결 론
Ⅰ. 서 론
1. 선정동기
불로 막걸리로 유명한 대구탁주는 지역대표 막걸리 제조업체로써 1970년 49개 회사로 출발, 현재는 67개사가 합동조합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구지역 막걸리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며 지역 애주가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한때 하루 10만병 이상을 생산하기도 했으나 맥주와 소주가 주류시장을 선점하면서 생산량이 급감해 위기를 맞기도 했다. 하지만 장기화 되고 있는 불황 속에 막걸리가 뜨고 있다. 소주를 비롯해 맥주, 양주 등 대부분의 주류 소비가 줄고 있는 가운데 막걸리만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다른 주류에 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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