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선정동기 2. 비정규직이 문제가 되는 이유 3.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4. 현대자동차 파업에
대한 전체 이해관계자의 입장차이 5. 현대자동차와 도요타 비교 6. 우리의 대안 7.
참고문헌
본문 1. 선정동기
현대자동차는 현재 국내에서 그랜저, 소나타, 아반떼 등 다양한 자동차
라인업과 국내시장 점유율이 50%에 달하는 우수한 성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호주에서는 시장점유율 3위, 중국에서의 공장증설 및 시장점유율 확대,
미국 앨라배마 공장 건설 등 이제 전 세계에서 자동차 제조업체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현대 자동차의 노조는 합병된 기아와 합해서 약 60만 명의 민주노총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약 6만 여명으로 구성되어있는 거대 노조조직이며, 1987년 노조를 설립한 이후에 20년 동안 단 한 해(1994년)만을 제외하고는
매년 파업을 벌여왔다. 거듭 반복되는 노사분규와 파업이 일어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또한 현대자동차내부의 노조갈등과 비정규직 등 문제는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계속 문제가 되고 있어 현대자동차의 성장과는 오히려 역행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파업사태와 관련하여 현대자동차의 비정규직과 노사관계가 지금 어떠한 상황인지 알아보고 이에 대한 나름의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율 3위, 중국에서의 공장증설 및 시장점유율 확대, 미국 앨라배마 공장 건설 등 이제 전
세계에서 자동차 제조업체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현대 자동차의 노조는 합병된 기아와 합해서 약 60만 명의 민주노총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약 6만 여명으로
구성되어있는 거대 노조조직이며, 1987년 노조를 설립한 이후에 20년 동안 단 한 해(1994년)만을 제외하고는 매년 파업을 벌여왔다. 거듭
반복되는 노사분규와 파업이 일어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또한 현대자동차내부의 노조갈등과 비정규직 등 문제는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계속 문제가 되고 있어 현대자동차의 성장과는 오히려 역행하는 것
참고문헌
1) 파업 현황 및 우리나라 비정규직 법안에
관한 내용 - 현대차 노사대립 ‘확산’울산→전주로 피해
늘듯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549948 -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노무담당 출신이 하청회사
사장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640085 - [조선데스크] 현대차 사태의 근본
원인_조선일보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12/03/2010120300317.html -
현대車 비정규직 점거농성 25일만에 풀렸다_파이낸셜 뉴스 -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파업 풀어.노사 협의 곧
시작_YTN http://www.ytn.co.kr/_ln/0103_201012091309079690 - 현대차 비정규직 파업 풀고
노사 협의 나서_YTN http://www.ytn.co.kr/_ln/0103_201012091703163596 - 현대차 정규직노조
‘김밥 연대’의 진실 - 현대차 勞-勞갈등 가능성 /정규직, 비정규직 지원 파업 찬반투표 부결_ 서울경제
(2010.12.14)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012/e2010121419385193810.htm -
사내하청 비정규직 문제의 근본 해법_문화일보 - 현대차 노조, 비정규직 지원 파업
부결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121421002939641 - 현대車
노조, 비정규직 지원 파업 않기로_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21452771 - 현대차 비정규
파업투쟁을 여기서 멈출 수 없다_참세상 -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2차 총파업 돌입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664201 - <2010 울산> 현대차
비정규직 파업이 남긴 것_연합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827098
2)
비정규직의 문제점에 관한 내용 - 현대車 “사내하청 직원 연봉 4059만원평균 임금
1.4배↑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25635 - 심화되는 간접 고용
문제회사는 모르쇠 http://news.jkn.co.kr/article/news/20100820/3206560.htm - [시론/8월
23일] 비정규직 고용 불안
해소법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1008/e2010082218011196930.htm -
비정규직 대란대량해고 시작됐다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09&no=282208 - 도요타 사태, 고장 난 건
자본의 가속 페달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55866 -
노조원비율 세계 최저, 파업손실은 세계
최고 http://www.segye.com/Articles/NEWS/SOCIETY/Article.asp?aid=20091108002033&subctg1=&subctg2=
3)
이해관계자 입장 차이 - 협력사도 등돌린 현대차 파업_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2166361&cDateYear=2010&cDateMonth=12&cDateDay=07 -
재계 현대차 하청노조 불법점거 즉각 중단해야 경제5단체 공동성명서 발표 정부, 불법파업에 엄중 대응해야
http://car.mt.co.kr/news/news_article.php?no=2010112215132826314 - 사내하도급
해결방안은 근로자파견제 허용 전경련 조사79.1% 대법원 판결 산업계에 부정적 영향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681961 - 고용부, 현대차 비정규직에
최후통첩 http://www.wowtv.co.kr/news/wownews/view_nhn.asp?bcode=T01010000&artid=A201011290251 -
박재완, 현대차 비정규직 파업 공권력 투입 시사 - 울산시민 88% “현대차, 비정규직
협상해야”_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451525.html - 시민사회단체
“현대차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 http://www.vop.co.kr/A00000338140.html - 금속노조, 사내하청
집단소송 다른 업체로 확대 현대車 외 100여곳 근로 실태
조사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012/h2010122002314721950.htm -
현대차 정규비정규금속 노조 3자 대표 교섭요구 합의 비정규직 파업가담자 고용보장과 신변보장 요구안에
넣기로 http://polinews.co.kr/viewnews.html?PageKey=0101&num=117378 - 비정규직
빌미 금속노조 총파업현대차 정규직노조 손에 달렸다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1126000330 -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의 파업은 정당한가? 금속노조 VS 경총라디오
토론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650688 - 2011.4.25 동아일보
“‘사내하도급은 불법파견’ 대법원 판결
후폭풍” http://shindonga.donga.com/docs/magazine/shin/2011/03/22/201103220500006/201103220500006_1.html
4) 대안부분 - [홍희덕](주)코스콤 비정규직 탄압에 16억 사용,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비용은
17억5천만원! http://kdlp.org/90059 - 현대자동차그룹 연말 통큰
기부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01221004437 -
정규직 전환
지원금 http://kimjaeyun.com/bbs/list.html?idxno=710&table=bbs_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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