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HBR 조사-격변기의 전략, 숫자보다 대본을 활용하라
[경영전략] HBR 조사-격변기의 전략, 숫자보다 대본을 활용하라.pptx |
|
목차 1.HBR 요약 1. Idea in brief 2. 기존 전략분석 툴과 대본의 차이 3.
대본의 구조 4. 대본의 작성방법 5. HBR TIP
2. 사례분석
1. 마블 2.
사치&사치 3. 조단&리비타 4. 인트라웨스트 5. 이케아
3. 토론 1.
비평 2. 결론 3. 마치며
본문 기업 대본에는 기업 본사가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책정하는지에 관한 논리가
담겨 있다. 기업 대본은 ‘시너지 플롯’과 ‘재무플롯’ 등 2개의 하위 플롯으로 구성된다.
‘시너지 하위 플롯’은 기업의 사업부와
기업이 투자한 벤처 기업 등 기업을 구성하는 다른 조직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통해 각각을 강화시키는지, 본사가 각 조직의 관계를 어떻게 관리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지 등을 담고 있다.
시너지 하위 플롯’은 기업의 사업부와 기업이 투자한 벤처 기업 등 기업을 구성하는 다른
조직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통해 각각을 강화시키는지, 본사가 각 조직의 관계를 어떻게 관리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지 등을 담고
있다.
비즈니스 대본은 기업 대본보다도 중요하다. 비즈니스 대본은 가치를 더 많이 창출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대본에는 다음 3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1요소. 등장인물과 역할 각 분야의 주요 등장인물, 등장인 물의 동기 및
역할. 2요소. 관계와 규칙 기업들과 산업의 규칙 간의 관계. 3요소. 현재와 미래의 플롯과 하부 플롯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구성원들이 가치를 창출하고 획득하는 방식에 대한 줄거리.
1단계현재의 기업대본 및 비즈니스 대본을
작성하라
첫째, 가장 먼저 해당 부문에 속한 다른 등장인물을 파악 둘째, 등장인물 간의 관계,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규칙을 파악 셋째, 자사가 현재 어떤 논리를 바탕으로 가치를 추가하고 획득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
2단계 대본을 다시
작성하라.
첫째,자사의 대본을 자사가 속한 분야 전체를 감안해 수정 -등장인물과 역할을 환경이나 전략의 변화, 또는
새로운 등장인물 출현 등에 맞게 수정 둘째, 자사가 다른 참가자들과 맺는 관계의 규칙을 바꿀 수 있는지 평가
3단계
대본이 미래에 도움이 될지 확인하라.
자사가 속해 있는 업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예측 가능한 변화에 대응하는 데 대본이 도움이
되는지 확인 -고객 욕구의 변화가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고려해야 한다. ‘고객이 누구인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확보하는가’ ‘누가 권력을 갖고 있는가’ 등의 정보 간에는 항상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본문내용
1. Idea in brief 2. 기존 전략분석 툴과
대본의 차이 3. 대본의 구조 4. 대본의 작성방법 5. HBR TIP HBR 요약 1. 비평 2.
결론 3. 마치며
idea in brief 대부분의 전략 도구(strategy tool)들은 다음 3가지 잘못된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 첫째, 기존 시장 참가자가 새로 진입하는 시장 참가자보다 더 중요하다. 둘째, 기업은 손쉽게 자사의 경쟁업체, 공급업체, 고객을
파악할 수 있다.셋째, 기업은 자사의 기업 활동을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도 경쟁에 맞설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은 산업 분석이나 블루오션을 검토하는
정적(靜的)인 도구를 활용하기보다는 자사와 다른 업체들이 맡고 있는 역할의 변화 등 사업상 나타날 수 있는 모든 변화를 자세하게 기술한
대본(pla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