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개선방안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개선방안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개선방안.hwp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우리나라 창의성 교실 환경의 실태
2.1. 우리나라 교실의 물리적 환경
2.2. 우리나라 교실의 심리적 환경

3. 외국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실환경에 대한 분석
3.1. 창의성 교실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외국의 사례
3.2. 창의성 교실의 심리적 환경에 대한 외국의 사례

4. 우리나라 창의성 교실 환경이 나아가야 할 방향
4.1. 교실의 물리적 환경 측면
4.2. 교실의 심리적 환경 측면

5. 논의 및 시사점


본문

21세기의 사회는 산업화와 정보화, 세계화로 인하여 급진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는 국제 경쟁력의 심화를 초래하며 더욱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요구한다. 사회구조가 다양화되고 탈 규격화 되면서 사회는 더 새로운, 더 창의적인 인재를 원하게 되었다. 창의성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창의성 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으며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개인의 창의성은 사회, 문화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하기 때문에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요인들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와 노력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성은 정의하는 학자에 따라 창의성, 창의력, 창의적 사고력, 창조성, 창조력 등 다양하게 불려진다. 이는 용어의 특성으로 볼 때, 어느 면을 강조하느냐하는 정도의 차이로 보이며, 실제로는 용어를 구분하여 사용하기 애매하여 함께 쓰기도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혼란을 피하기 위해 ‘창의성’이라는 용어로 통일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창의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이다. 본 논문에서는 창의성을 “새롭고, 독창적이고,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현재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 창의성이 올바르게 발휘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져본 것을 계기로 교실의 물리적 환경과 교실의 심리적 환경으로 나누어 우리나라 창의성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교실의 물리적 환경이란 교실의 시설설비, 조명, 인테리어 등의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 교실의 심리적 환경이란 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교사의 학습태도와 학습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의 정책을 포함한다. 한국 학교 교육 과정을 보면, 현재까지 창의성 교육에 대한 연구와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들은 많지만 실제로 학교현장에서는 제대로 반영되지 못해온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국가 차원에서 창의성 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알려진 몇 가지 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에 적용될 수 있는 창의성 증진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환경
3. 외국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실환경에 대한 분석
3.1. 창의성 교실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외국의 사례
3.2. 창의성 교실의 심리적 환경에 대한 외국의 사례
4. 우리나라 창의성 교실 환경이 나아가야 할 방향
4.1. 교실의 물리적 환경 측면
4.2. 교실의 심리적 환경 측면
5. 논의 및 시사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의 사회는 산업화와 정보화, 세계화로 인하여 급진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는 국제 경쟁력의 심화를 초래하며 더욱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요구한다. 사회구조가 다양화되고 탈 규격화 되면서 사회는 더 새로운, 더 창의적인 인재를 원하게 되었다. 창의성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창의성 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으며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참고문헌

자료

http://artezine.blog.me/90032735542 (BSF프로그램 정의)
http://gallions.newham.sch.uk/index.htm(갈리온즈 초등학교)
http://lgfl.net/less/greenwich/schools/rockliffemanor(Rockliffe Manor 초등학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011327(연합뉴스- 학급당 학생수 현황)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12891 (네이버 백과사전-창의성 정의)




논저

강호감 외, 「창의력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실태 조사」, 창의력교육연구 4, 2001, 97-109면.
김순남 이병환 황향숙, 창의성 교육 실태 분석과 교육 정책적 과제, 중등교육연구,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2003, 41-68면.
김진영, 교실 내 실내정원 설치가 아동 놀이유형 및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1,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서혜애 조석희 박성익,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분석 및 전략 구안」, 한국교육개발원, 2001, 1-173면.
송순재,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걸기, 아침이슬, 2011,
이경화 최병연, 「초등학교 저학년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분석」, 창의력교육연구 8, 2008, 25-41면.
이동원,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9,
조연순 정혜영 백경, 창의성 증진 요소와 교수학습과정 특성 탐색, 초등교육연구23, 한국초등교육학회, 2010, 95-120면.
후쿠타 세이지, 나성은공영태 역. 핀란드 교육의 성공, 북스힐, 200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