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대부분의 인간은 선천적인 능력과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서 발달하게 된다. 간혹 선천적인 능력이 중요하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대개의 사람들은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서 인생의 운명이 많이 좌우된다고 보고 있다. 후천적인 노력에는 학령기에 학습된 지식들을 긍정적인 가치관으로 활용하게 되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으나, 부정적인 가치관으로 활용하게 되면 사회적으로 비난받는 자로 성장하게 된다. 이처럼 학령기에 습득되는 학습을 어떤 방향으로 활용하는가는 한 개체의 운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Erikson은 이 시기를 자아성장에 중요한 시기로 보았다
본문내용 . 사회복지기관의 기능 2.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 3. 사회복지기관의 장애아동 프로그램 종류 Ⅲ.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1. 장애아동 대상자의 특성 2.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의 필요성 3. 장애 아동 방과후 프로그램의 구성 Ⅳ.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의 현황 및 문제점 1. 지역사회복지관의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2. 장애인복지관의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Ⅴ.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1. 지역사회복지관의 개선방안 2. 장애인복지관의 개선방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Ⅰ. 서 론 1. 문제제기 대부분의 인간은 선천적인 능력과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서 발달하게 된다. 간혹 선천적인 능력이 중요하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대개의 사람들은 후천적인 노
참고문헌 강경숙(2001). 특수 학급 운영과 통합 교육. 국립특수교육원 연수자료. 강승연(2002). “장애아동 조기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비교평가 연구 : 복지관과 사설조기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여성개발대학원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여성개발대학원. 국립특수교육원(1995). 발달장애아 조기교육 지도 자료. 연구95 김미령(2006).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대학원. 김선미(2006). “학령기아동 대상 방과후 프로그램 모형 정립”.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김성천(2009). 사회복지관 사업의 발전방향. 99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세미나 자료집.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김영빈(2005). “방과후 탁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김재인(2006). 초등학교에서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숙명여대 아동연구 제10권. 숙명여대 아동연구소. 김재인(2006). 방과후 아동 지도 도입 및 운영방안. 방과후 아동 지도 도입 및 운영 방안을 위한 공청회. 한국여성개발원 김정하(2006).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대학원 김화자(2003). “특수 학습 아동의 행동 특성 분석”. 영남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대학원 송미경(2003). 장애아동의 심리측정 및 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오혜경(2009). 장애인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윤두호(2004). “사회복지관의 지역복지사업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행정대학원. 이선순(2002). “장애아동 방과후 지도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이영실(2001). 기독교사회복지론. 성결대학교 정신건강연구소.
정유진(2000). “장애아동의 신체자각능력향상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행정대학원.
한인규(2000).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모형개발”. 명지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 논문. 명지대학교대학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