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6일 일요일

국제경제 비대칭 정보 이론

국제경제 비대칭 정보 이론
[국제경제] 비대칭 정보 이론.pptx


목차
Intro. 레몬시장
Chapter 1. 비대칭 정보 이론
Chapter 2. 사례1) 부실 기업어음 – 삼부토건
Chapter 3. 사례2) 분식회계 – SK글로벌
Chapter 4. 해결 방안


본문
레몬시장 이론
중고차 시장

판매자 ↔ 소비자
중고차에 대한 정보가 있다
중고차에 대한 정보가 없다


레몬 VS. 복숭아

나쁜 중고차

홍수 때 한강에서 샤워한 차
사고가 크게 난 후 공업소 들어갔다 나온 차
잦은 고장으로 리콜 2번 했던 차


좋은 중고차

무사고 차
잘 관리한 차
아직 쌩쌩한데 급전이 필요해서 파는 차


중략

결과 - 역선택
역선택
안 좋은 것을 고르는 선택
감추어진 결과

레몬을 고르는 경우
신용 불량자에 대출이 몰리는 경우
건강이 나쁜 사람만 보험을 드는 경우


본문내용
SK글로벌
Chapter 4. 해결 방안

레몬 시장
Intro.

레몬시장 이론
중고차 시장
2001 조지 애컬로프 노벨경제학상 수상
판매자
소비자
중고차에 대한 정보가 있다
중고차에 대한 정보가 없다
시장거래

레몬 VS. 복숭아
나쁜 중고차
홍수 때 한강에서 샤워한 차
사고가 크게 난 후 공업소 들어갔다 나온 차
잦은 고장으로 리콜 2번 했던 차
좋은 중고차
무사고 차
잘 관리한 차
아직 쌩쌩한데 급전이 필요해서 파는 차

서로의 입장 - 판매자
레몬 or 복숭아 - 확실한 정보 소유
판매자
저가
고가

서로의 입장 - 소비자
레몬 or 복숭아 - 확실한 정보 미소유
소비자
저가
고가

중고차 시장
소비자는 레몬 만 사게 됨
판매자는 레몬 만 팔림
소비자는 중고차에 실망해서 떠남
복숭아 판매자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