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현황 및 개선방안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현황 및 개선방안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현황 및 개선방안.hwp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1) 법적 측면
2) 사회-윤리적 측면
3) 교육적 측면

3. 통합교육의 조건
1) 교사
2) 교육과정의 운영
3) 교육 환경
4) 성공적인 지원체제
5) 통합을 위한 학부모의 준비

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 유아 발달에 대한 효과
2) 가족 발달에 대한 효과

5. 통합교육의 현황
1)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
2) 특수학교 현황
3)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현황
4) 특수교육대상자의 일반학급 배치 현황
5) 순회교육 현황

6. 통합교육의 개선방안

【 참고자료 】

본문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은 광의적인 입장에서 볼 때 장애유아를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특수학교에서 일반학교로, 특수학급에서 일반학급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이란 용어는 교육현장 뿐 아니라 일상적인 모든 환경에서 조차 장애와 비장애가 함께 생활하고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물리적으로 같은 환경에 배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 필요한 교육적, 사회적, 환경적, 복지적 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에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고 하였다.
이석무(2003)는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교육 프로그램에 각각의 어린이가 자신에게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박승희(2001)는 통합교육이란 사회적 통합, 교육 과정적 통합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 박은혜(1999)는 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장애유아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비장애유아들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가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본문내용
특수학교에서 일반학교로, 특수학급에서 일반학급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이란 용어는 교육현장 뿐 아니라 일상적인 모든 환경에서 조차 장애와 비장애가 함께 생활하고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물리적으로 같은 환경에 배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 필요한 교육적, 사회적, 환경적, 복지적 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에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고 하였다.
이석무(2003)는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교육 프로그램에 각각의 어린이가 자신에게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박승희(2001)는 통합

참고문헌
장선철(2002)「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1997)「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2010)「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2007)「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문만석(2006)「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구옥종(2005)「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11)「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의 개념, 중요성, 조건, 효과, 현황, 개선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