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 - 소개 - 해외사례 - 국내사례 2.실태 파악 - 현장답사 - 설문조사 - 설문결과 - 문제점제시 3.우리들의 생각
본문 서울시가 도입한 공공, 무인자전거 대여시스템. 취지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나타나고 있는 서울시의 교통체증, 대기오염, 고유가 문제를 해결하고, 서울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도입한 시스템.
이 시스템은 프랑스 파리의 밸리브를 벤치마킹 해서 만들었고, 파리에서는 대성공이었다고 한다.
공공자전거의 대여와 반납이 무인으로 이루어지는 정류장 형태의 공간을 스테이션이라고 하며, 여의도 (25), 상암동 (18) 총 43 개의 스테이션이 있다 주변 생활시설 접근 및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한 장소를 중심으로 설치되어있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테이션이 설치되어있는 곳이면 언제든지 이용/반납이 가능함
거치대는 자전거의 대여/반납이 직접 이루어지는 공간이며, 자전거를 잠글수 있는 장치가 설치되어있다. 그리고 자전거에 부착되어있는 스마트 단말기 작동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함
키오스는 각 스테이션마다 1대씩 설치되어 있으며, LCD 화면을 통하여 자전거의 대여 기능 및 주변 스테이션의 위치정보, 날씨 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수 있음 회원제 서비스로, 회원이면 자전거 대여의 편의성을 위해 RFID 교통카드를 등록할 수 있으며, 결제 및 자전거 대여에 관한 정보를 관제센터와 주고받는 역할을 함 보안을 위해 CCTV 설치
본문내용 .우리들의 생각
01 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
01. 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_소개
01. 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_소개
01. 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_소개
1. 미국 포틀랜드 (Portland) 01. 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_해외 사례
1. 미국 포틀랜드 (Portland) 도로 중앙부에 자전거 전용 도로가 설치돼있어 자동차들과 도로에서 함께 달릴수 있음 자전거를 버스 뒤에 실을 수 있도록 되어있음 자전거 우선 교통체계 자전거 보호 지대도 설치 성과 포클랜드의 자전거 이용자 수는 미국 전체 평균의 7배 4.2톤의 스모그양을 감축 지역경제의 활성화 01. 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_해외 사례
2. 덴마크 01. 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_해외 사례
2. 덴마크 오덴세 (Odense) 자전거 도로와 차도, 보행로를 분리해서 사용 이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