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버의 법칙 (Weber`s law)과 역치(threshold), 그리고 신호탐지이론 (Signal detection theory, SDT)
◎ 웨버의 법칙과 역치, 그리고 신호탐지이론.hwp |
|
목차 1. 웨버의 법칙 (Weber`s law)과 역치(threshold) 2. 신호탐지이론 (Signal detection theory, SDT)
본문 2. 신호탐지이론 (Signal detection theory, SDT)
신호탐지이론(Signal detection theory, SDT) 혹은 탐지이론(Detection theory)은 신호의 탐지가 신호에 대한 관찰자의 민감도와 관찰자의 반응 기준에 달려 있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신호(Signal)와 노이즈(Noise)를 구분하는 데 관련된 능력을 측정하는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경험, 기대치, 심리학적 상태 (예: 피로도) 등에 따라 신호와 노이즈를 구분하는 식역 레벨의 단계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전시의 보초병은 평상시 보다 더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자극에 대한 기대치와 심리적 긴장 상태가 높기 때문이다. 신호탐지이론의 초기 연구는 레이더 연구자에 의해 이루어졌다.1954년에는 윌슨 태너와 존 스웨츠에 의해 심리학적 이론으로 처음 제시되었다. 신호탐지이론은 품질관리, 통신이론, 의학진단과 심리학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문내용 eber`s law)과 역치(threshold) 2. 신호탐지이론 (Signal detection theory, SDT) 1. 웨버의 법칙 (Weber`s law)과 역치(threshold) 웨버는 두 무게간의 구분될 수 있는 가장 작은 차이를 결정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결과를 기초로, 그는 자극의 구별은 절대적이라기보다는 상대적이라고 결론지었다. 자극 강도간의 구별이 상대적이라는 개념에 대한 보다 공식적인 설명을 흔히 웨버의 법칙이라 한다. 즉, 자극을 받고 있는 감각기에서 자극의 크기가 변화된 것을 느끼려면 처음에 약한 자극을 주면 자극의 변화가 적어도 그 변화를 쉽게 감지할 수 있으나 처음에 강한 자극을 주면 자극의 변화를 감지하는 능력이 약해져서 작은 자극에는 느낄 수 없으며 더 큰 자극에서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살펴보시고 꼼꼼히 비교한후 구매하세요. 좋은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