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스타마케팅의 정의
ⅰ-1.
스타마케팅이란 ⅱ. 스타마케팅의 범위
ⅲ. 스타마케팅 사례
ⅲ-1. 성공사례
① 국내 사례 ( 빅뱅
)
▶ 다양한 매력과 실력 탑재
▶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꿰뚫다
▶ 컨베이어 벨트에서
빠져나오다
▶ 강렬한 반복의 중독
▶ 허를 찌르는 정면 돌파
▶ [ 프로모션 ] 휠라 빅뱅 마케팅으로 신년
대박 행진
▶매일유업 카페라떼, 빅뱅 마케팅 본격 돌입
▶ [ 대중문화의 블랙홀, 아이돌 ] ‘ 소비 메커니즘 ’으로
떠오른 아이돌
➁ 외국 사례 ( 마이클 조던 )
1) 배경
2) 스타마케팅 도입
마이클 조던 선정
에어조던
조던 브랜드 런칭
3) 결과
➀ 경제적 효과
➁ 마이클 조던 - 걸어다니는 기업
➂ 브랜드 구축
4) SWOT 분석 ⅲ-2. 실패사례
LG DIOS
ⅳ. 스타마케팅의 장단점
ⅳ-1. 스타마케팅의 장점
① 스타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를 동질화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
② 방송광고비 대비 노출효율성도 높다
③ 매출 효과 무한대
④ 스타를 통해 브랜드
호의도 제고
⑤ 구전효과에 의한 매출증대에 용이
⑥ 스타의 인기 상승=제품 판매량 증가
ⅳ-2.
스타마케팅의 단점
① 스타의 인기 감소, 스캔들 등으로 인해 갑자기 제품의 이미지도 함께 나빠질 위험
② 스타의
인기에만 편승하면 스타 자체의 이미지가 강해 장기적인 브랜드 발전에 장애
③ 톱스타의 CF 과다 출현 광고효과
해친다
Ⅲ. 결론
ⅰ. 스타마케팅의 효과와 중요성
* 스타마케팅 전략시 차별화되는 가장 큰 효과 :
브랜드 인지의 신속한 달성
① 브랜드 인지의 신속한 달성
② 다른 마케팅 전략보다 큰 파급효과 : 예)
한류열풍
③ 스타와 브랜드의 win-win 효과
ⅱ. 스타마케팅의 향후 과제와 미래
ⅱ -1. 스타마케팅의
향후 과제
① 브랜드의 컨셉에 맞는 모델 섭외
② 장기적인 안목으로 체계적인 대행 업무 수행
③ 연예가
정보를 사전에 체크 할 수 있는 정보원으로서 대행사 필요
④ 각 주체들의 노력과 체계적인 이론 연구 필요
ⅱ-2.
스타마케팅의 미래 ( 진화중인 스타 마케팅 )
① 스타 네이밍 ② 스타 디자인
마케팅
본문 ▶ 허를 찌르는 정면 돌파
음악성을 인정받는 빅뱅에게도 위기가 있었다.
아티스트로서는 치명적인 표절 의혹이다.빅뱅의 대표곡 중 하나인 거짓말은 일본의 뮤지션 다이시 댄스의 문 가든, 피아노와 비슷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2007년의 대표 신인으로 꼽혔던 빅뱅, 그중에서도 특히 작곡 능력으로 격찬받던 G-드래곤에게는 큰 고비였다. 빅뱅은 이
위기를 어떻게 뚫어냈을까? YG엔터테인먼트는 표절 의혹의 상대를 아예 품에 안아버리는 의외의 작전을 구사했다. 논란 얼마 후 만들게 된 미니
앨범의 작업을 다이시 댄스와 함께한 것이다. G-드래곤은 당시 "표절 시비에 떳떳했지만, 일부러라도 공동 작업을 해서 매듭을 짓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빅뱅을 둘러싼 표절 논란은 이어졌지만, 그 이후 큰 폭으로 수그러들었다. 앨범을 발매하는 시점도 상식의 허를 찔렀다.
미니 앨범 스탠드 업은 지난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날 내놓았다. 두 번째 정규 앨범 리멤버는 미국 대통령 선거가 치러질 때
밝표했다. 가수들이라면 피하고 싶은 빅 이슈의 날들을 오히려 공략한 셈이다. 사실 올림픽 기간에는 음악 관련 프로그램들이 결방돼 홍보도
어렵고, 대중의 관심도 온통 경기 결과에 쏠리게 된다. 미국 대선 날에는 선거 결과가 단연 화제가 된다.YG엔터테인먼트측은 "미니 앨범에는
올림픽 분위기와 걸맞은 오 마이 프렌드라는 곡이 있었고, 미국 대선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았다"고 밝혔다. 컨설팅사인 올리버 와이먼
코리아의 정호석 대표는 "빅뱅처럼 강력한 충성도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브랜드라면 경쟁자들이 피하는 시점이나 공간을 역공(逆攻)하는 전략을 취할
만하다"며 "상대적 독점의 혜택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출처 < 아이돌
2.0 빅뱅, 그들은 왜 성공할 수밖에 없나 - 장원준 기자 >
*‘ 빅뱅( BIGBANG ) 마케팅을 활용한
기업
▶ [ 프로모션 ] 휠라 빅뱅 마케팅으로 신년 대박 행진
휠라코리아 (대표 윤윤수)가 인기 아이돌그룹 빅뱅을
모델로 활용,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휠라는 지난해 말 빅뱅이 직접 디자인에 참여한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한테디어 최근 신학 기 백팩을
출시했는데 이 두가지 제품 모두 10~20대 젊은층으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빅뱅 5명의 캐리커쳐를 담거나 빅뱅과 휠라를
합성해 특별 개발한 엠블럼은 모던하면서도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소장가치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 휠라 ’의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빅뱅이 특별 제작해 부른 힙합 곡 ‘ 스타일리쉬( the FILA) 가 각종 음원
본문내용 력과 실력 탑재 ▶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꿰뚫다 ▶ 컨베이어 벨트에서 빠져나오다 ▶ 강렬한 반복의 중독 ▶ 허를 찌르는 정면 돌파 ▶ [
프로모션 ] 휠라 빅뱅 마케팅으로 신년 대박 행진 ▶ 매일유업 카페라떼, 빅뱅 마케팅 본격 돌입 ▶ [ 대중문화의 블랙홀, 아이돌
] ‘ 소비 메커니즘 ’으로 떠오른 아이돌 외국 사례 ( 마이클 조던 ) 1) 배경 2) 스타마케팅 도입 마이클 조던
선정 에어조던 조던 브랜드 런칭 3) 결과 경제적 효과 마이클 조던 - 걸어다니는 기업 브랜드 구축
4) SWOT 분석 ⅲ-2. 실패사례 LG DIOS ⅳ. 스타마케팅의 장단점 ⅳ-1. 스타마케팅의 장점
① 스타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를 동질화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 ② 방송광고비 대비
노출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