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5일 월요일

산업 경제학 스마트 폰 사용에 삶의 차이 조사

산업 경제학 스마트 폰 사용에 삶의 차이 조사
[산업 경제학] 스마트 폰 사용에 삶의 차이 조사.hwp


목차
Ⅰ. 서론

Ⅰ-1 연구 배경
Ⅰ-2 연구 목적
Ⅰ-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Ⅲ. 결과 분석

Ⅲ-1. 분석 방법
Ⅲ-2 표본의 구성

Ⅳ. 결 과

Ⅴ. 결론 및 시사점

부 록: 설문지


본문
Ⅰ-1 연구 배경

기술발전과 사회의 패러다임이 정보화 사회로 변함에 따라 PC 사용자의 사용 욕구가 증대하게 되었고,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차세대 PC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서 스마트폰은 모바일 PC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1월 말,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이미 700만 명을 넘어섰고, 최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발표한 ‘2011년 주요방송통신산업전망’에서 올해 국내 스마트폰 비중을 전체 휴대폰 사용자의 20.4%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휴대폰 5대 중 1대는 스마트폰인 것이다. 이렇게 휴대폰 산업분야 가운데 진화된 휴대폰이라고 불리는 스마트폰은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바쁜 현대 생활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휴대폰이며, 이러한 휴대폰을 개발하여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것이 바로 스마트폰이기 때문이다. 즉 기존의 휴대폰에서 경험할 수 있었던 다채로운 기능을 지닌 스마트폰은 기존 휴대폰 이용자들에게 혁신적인 제품으로 다가오고 있다.


Ⅰ-2 연구 목적

현재 우리나라 스마트폰의 경우 2011년 5월 갤럭시S2의 국내 출시 이후 국내 기술로서 스마트폰 시장의 확산 단계에 있는 시점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 혁신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이용자들의 특성을 밝히는 것은 스마트폰 혁신서비스의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확산을 논의하는데 중요한 영향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혁신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차세대 스마트폰은 기존의 휴대폰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혁신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어 이용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그로인해 이용 행태의 차별성이 클 것으로 예측되며 개인특성에 따라 선호조건과 이용수준은 다르게 나타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혁신서비스와 이용자 개인특성을 중심으로 이용자의 구매특성과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의 관계, 스마트폰 이용현황과 구매특성의 관계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부 록: 설문지
Ⅰ. 서론
Ⅰ-1 연구 배경
기술발전과 사회의 패러다임이 정보화 사회로 변함에 따라 PC 사용자의 사용 욕구가 증대하게 되었고,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차세대 PC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서 스마트폰은 모바일 PC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1월 말,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이미 700만 명을 넘어섰고, 최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발표한 ‘2011년 주요방송통신산업전망’에서 올해 국내 스마트폰 비중을 전체 휴대폰 사용자의 20.4%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휴대폰 5대 중 1대는 스마트폰인 것이다. 이렇게 휴대폰 산업분야 가운데 진화된 휴대폰이라고 불리는 스마트폰은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바쁜 현대 생활에서 이용자들이 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