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e-Marketplace의 개념 1) 출현 배경 2)
발전과정 2. e-Marketplace의 형태 1) 프로젝트/상세 관리형 2) 공급 통합관리형 3) 유동성
확보형 4) 단순 집합형 5) 거래 중개형 3. e-Marketplace의 성공요건 1) 시장으로의 침투 2)온라인
마켓이 생활 속으로 파고들어야 함 3) SCM과의 연계 4) network연결, infra구인프라 구축 필요 5)
통합지원기능의 필요 4.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1) e-Marketplace는 제품 및
산업특성에 따라 그 운영의 효율성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2) 공급업체 및 구매업체간의 시스템이 서로 연계되어야 한다. (3)
거래지원 컨텐츠 확보 필요 (4) 항목 별 핵심 분석사항을 만들고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5.
e-Marketplace 시장 현황 및 전망 6.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
제시 1) 지속적인 확장과 통합이 예상되는 분야이다. 2) 규모의 경제 중요성이 부각되는 분야이다. 3) 네트워크 지향적
산업이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요즘은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서로간의 거래가 매우 편해져 많은 사람들의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즉, 요즘은 서로간의
상거래를 하려면 반드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해야만 효율적인 직거래가 가능하다. 이에 따른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과 정보기술(IT)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최근선진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e-Marketplace이다. 지난 1990년대 시작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 교환)시스템과 엑스트라넷의 연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Marketplace란 기업간의 네트워크적 협력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공급체인상의 공통 가치의 극대화를 지향하기 위하여 만들고자 하는 기업
간의 상거래 제반을 위한 인터넷 상의 새로운 시장이다. e-Marketplace라는 용어는 Balkos(1991)에 의해 처음 사용된
Electronic marketplace에서 어원을 찾아볼 수 있다. Balkos는 전자시장을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가격과
제품 제공에 관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조직 간 정보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e-Marketplace는 인터넷을 상징하는 알파벳인
‘e`와 기업간 상거래 시장을 의미하는 ’Marketplace‘가 합쳐져서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수행하기 위한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을 의미하기
위해 만들어진 용어로 정의한다. e-Marketplace의 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른 표현을 하고 있는데, 학자들의 저의를 종합하면
e-Marketplace는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 및 구매자가 참여하여 B2B, B2C, C2C, B2G, G2C간의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인터넷 상의 가상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e-marketplace는 국제화와 더불어 더욱 각광 받고 있는데 공급자 입장에서는 전
세계에 널려있는 소비자를 일일이 찾아내고 쫓아다니지 않아도 되게 해줄 뿐 아니라 각국마다 다른 무역관행이나 법 규정 등에 대해
e-marketplace로부터 조언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리서치 수고를 덜 수 있다. e-marketplace의
신뢰성을 통해 한 번도 본적도 들은 적도 없는 기업과의 거래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e-marketplace와 기업들간 의
e-procurement(조달)시스템을 통해 보다 쉽게 상품 구매가 가능하며 많은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 장에서는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로
하자.
본문내용 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0k 경영학과 4공통 Ⅰ. 서 론 요즘은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서로간의 거래가 매우 편해져 많은 사람들의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즉, 서로간의 상거래를 하려면 반드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해야만 효율적인 직거래가 가능하다. 이에 따른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과 정보기술(IT)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최근선진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e-Marketplace이다. 지난 1990년대 시작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 교환)시스템과 엑스트라넷의 연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Marketplace란 기업간의 네트워크적 협력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공급체인상의 공통 가치의 극대화를 지
참고문헌 1. 김기홍, 「인터넷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망」, 산업연구원,
1999.12 2. 김성호, 「e-마켓플레이스 현황 및 전망」, 정보화동향분석 7(10), 한국전산원, 2000. 등 3.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제4장의 e-Marketplace 관련부분 4. 권미영 외, 전자상거래와E-비즈니스,
범한, 2008 5. 권순근,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와 e-Marketplace, 삼우사, 2002 6. 임규건, e-비즈니스
경영(디지털 경제시대), 이프레스, 2005 7. 이영곤, B2B e마켓 문제점과 성공요소, e-Commerce,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1. 10. 8.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하고 싶은
말 경영학과4공통)e-Marketplace형태논하고 기업경쟁력확보방안에관한 창의적아이디어제시0k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0k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경영학과 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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