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YG엔터테인먼트 일본 음악시장 진출 성공과 마케팅전략 분석
[글로벌경영] YG엔터테인먼트 일본 음악시장 진출 성공과 마케팅전략 분석.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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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한류열풍과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해외 진출 2. 엔터테인먼트 정의와 현
위치 3. YG엔터테인먼트 기업소개
Ⅱ. 본론
1. 일본 음반 시장 환경과 진출 과정 1) 일본 음반 시장
환경 2) 일본 음반 시장 진출 과정
2. 일본 음반 시장 진출 성공 요인 1) 기획단계 2) 제작단계 3)
앨범 발매 및 활동 단계 4) 기타 마케팅 전략
3. 일본 음반 시장 진출 성과 1) 재무적 측면 2) 비재무적
측면
Ⅲ. 결론
새로운 기회와 YG엔터테인먼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 또,
메이커(발매원)별은, 선두의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가 580억 엔(전년대비 39% 감소), 동방신기와 엑자일이 호조였던 에이벡스 그룹 홀딩스가
460억 엔(동86% 감소), 카라, 소녀시대 등 K-POP 걸그룹 선풍을 주도한 유니버설 뮤직 재팬이 386억 엔(동113% 감소)으로 이른바
빅 3로 불리는 상위 3사는 전년과 동일. 4위의 제이 스톰(216억 엔, 103% 증가)과 6위의 킹 레코드(141억 엔, 366% 증가)는,
각각 아라시와 AKB48의 활약으로 매상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년 4위였던 EMI 뮤직 재팬은 164억 엔(동303% 감소)으로 사장의
자살이라는 악재 속에 주력 아티스트들의 부진까지 겹쳐 전년보다 1계단 하락한 5위를 기록했다. 요약하자면 일본 음악 소프트 시장은 총
3322.4억 엔(전년대비 54 감소)으로 겉으로는 내림세를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이지만, 2009년의 90% 감소로부터 36% 개선된
실적으로 수년간 이어져 오던 큰 폭의 내림세에 제동을 건 것만으로도 상당히 선방한 해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앨범 시장은
밀리언이 단 1작품(아라시의 僕の見ている風景)이었을 정도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일본에서 그나마 인기 있다고 하는 아티스트들도 20~30만
장대에 머무르고 있어, 15만 장의 매상고로도 연간 차트 50위권 내에 들 수 있는 형국. 그런 면에서 최근 걸즈 토크 앨범이 25만 장을
돌파, 30만 장대로 순항하고 있는 카라의 선전은 실로 놀라운 수준이다. (소녀시대 훗은 15만 장 돌파) 올해는 엑자일의 신보를 비롯해 아이코
등 여러 아티스트들의 베스트 앨범이 발매될 예정이라 그렇게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싱글 시장도 갈수록 부진한 느낌을 지울 수 없지만,
아라시와 AKB48의 맹활약으로 말미암아 5년 만의 플러스 성장이라고 하는 놀랄만한 성적을 기록했다. 역시 그 기세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상당히 고무적인 사실은 이른바 고가 아이템으로 불리는 음악 DVD, 블루레이의 성장세이다. 3년 연속 플러스 성장세로 거의 시장 자체가
고사되었다고 해도 무방한 국내와는 달리 재생기 시장 확대와 더불어 리스너들의 소비문화가 정비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2010 일본 음악
시장은 앨범은 하락세, 싱글&음악 DVD는 상승세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음악 소프트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항목에서는 부진이
이어졌다. 바로 챠쿠우타 및 PC 배신(MP3) 등을 총괄한 음원 시장이다. (약 900억 엔대의 시장 규모) 일본의 음원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비약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었지만[(챠쿠우타가 8할), PC 배신(MP3)이 2할)] 작년 그 성장세가 한풀 꺾이며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했다고 한다.
본문내용 경과 진출 과정 1) 일본 음반 시장 환경 2) 일본 음반 시장 진출
과정 2. 일본 음반 시장 진출 성공 요인 1) 기획단계 2) 제작단계 3) 앨범 발매 및 활동 단계 4) 기타
마케팅 전략 3. 일본 음반 시장 진출 성과 1) 재무적 측면 2) 비재무적 측면 Ⅲ. 결 론 새로운 기회와
YG엔터테인먼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 Ⅰ. 서 론 1. 한류열풍과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해외 진출 한류는 5년 안에 끝난다.
90년대 말 막 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했을 때 중국의 한 유력일간지는 사설을 통해 이렇게 단언했다. 하지만 클론과 안재욱이 처음 중국에서
인기몰이를 시작하고 10년이 지난 지금도 한류의 열기는 여전하다. 아니 그 열기는 중국과 일본을 넘어 전 세계를 향해 뻗어나가고 있다.
홍콩느와르 영화처럼 한때의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배일현(2008년) 일본시장에서의 한류확산 전략에
있어서 문화콘텐츠 제품의 매개적 역할 KOTRA & globalwindow.org 서울경제 [에셋 플러스] 이달의 IPO기업
‘YG엔터테인먼트’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공화국 연구소 - 아이돌 기획사 열전 :
YG엔터테인먼트
http://lovesora328.tistory.com/108 http://ssbr.tistory.com/39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27&mnno=1899&no=42118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27&mnno=1869&no=22893 http://news.mk.co.kr/v3/view.php?sc=30000017&cm=기업경영
&year=2011&no=146187&relatedcode=&sID=501 http://oeker.net/gnuboard4/bbs/board.php?bo_table=japan&wr_id=388076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view?cateid=1070&newsid=20111001150709347&p=jpnews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view?cateid=100029&newsid=20110906143201184&p=startoday http://dart.fss.or.kr http://www.ygfamily.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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