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마케팅 분석 1. 막걸리 시장 상황
및 경쟁 구도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4P 분석
Ⅲ. 광고전략 1. 크리에이티브
전략 2. 어필타입선정 3. 집행 스타일
Ⅳ. 결론
본문 - 치열해지는 막걸리 시장 :
두산, 진로, 배상면주가 등 경쟁 주류 업체들이 속속들이 막걸리 시장에 점차 진입하여 새로운 막걸리 브랜드를 쏟아내고 있다. 전국의 양조장들도
막걸리를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을 구색하며 유통망을 확보하는 중이고, 훼미리마트나 GS25 등 편의점 업계 역시 전국구의 점포를 유통망
삼아 자사 막걸리를 판매하고 있다. 경쟁 주류 업체와 막강한 유통망을 자랑하는 후발업체들에 의해 점차 막걸리 시장이 치열해지면서 국순당 막걸리
4종을 위협하고 있다. - 경제 침체에 의한 소비 위축 :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 침체가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의 지갑이 쉽게 열리지
않는다. 경제침체에는 주류의 판매가 증가된다는 속설 또한 성립되지 않을 만큼의 소비가 위축되었다. 이런 상황 역시 저가의 막걸리는 물론, 고급
막걸리를 보유한 국순당 막걸리에 있어서 쉬운 상황은 아니다.
3. STP 전략 3.1 Segmentation
막걸리 종류 일반 막걸리
프리미엄 막걸리 인구통계학적 특성 20대 젊은
층 남성 여성, 외국인 및 가정 6~70대 고령층 추구편익 깔끔함, 간편함 신선함 건강,
편안함 전통의 맛 선호 제품의 특성 젊은 층 특유의 독특함을 추구하거나, 가볍고 깔끔한 맛 막걸리의 구수하고 상쾌한
맛과 신선함 몸에좋은 재료를 사용하며 영양소가 많고 편안함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막걸리 고유의 맛과
품질 국순당 4종 막걸리 국순당 생 막걸리, 국순당 쌀 막걸리
미몽, 이화주
막걸리 시장은 우선
막걸리의 특성에 따라 ‘일반’과 ‘프리미엄’으로 나눌 수 있다. ‘서민의 술’이라는 별칭답게 일반 막걸리는 기본적으로 막걸리를
가볍
본문내용 어필타입선정 3. 집행 스타일 Ⅳ. 결론 Ⅰ. 서론 “막걸리, 제 2의 전성기
맞다”, “올해 주류업계 국가대표는 막걸리”, “막걸리의 세계화” 올 한해주류업계의 최대의 화두는 막걸리이다. 프랑스 보졸레 지방의 2009년산
와인인 ‘보졸레 누보’가 출시되던 날, 국내 언론은 ‘막걸리 누보’의 활약을 소개하며 화제가 되었다. ‘막걸리 누보’는 올해 생산된 햅쌀로 만든
막걸리를 통칭하는 것인데, 신선한 맛과 깔끔한 유리병 포장으로 막걸리는 와인매출을 앞섰다. 막걸리는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이고, 효모와 유산균이
풍부해 ‘웰빙주’의 이미지도 얻게 되었다. 올해 막걸리 시장규모는 4000억 원대로, 지난해 2500억 원대에 비해 60%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한다. 국내 최초로 ‘막걸리 엑스포’가 열릴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국순당 홈페이지
http://www.ksdb.co.kr/main.asp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MBC
HD다큐 ‘한국의 맛1- 막걸리’ http://www.imbc.com/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홈페이지
http://www.karb.or.kr/main.asp
기사자료 국순당 고급막걸리 ‘미몽’, ‘디자인 코리아’ 건배주로 선정
파이낸셜뉴스 2009년 11월 30일 http://www.fnnews.com/ 국순당 생막걸리한국일보 2009년 11월 29일자
전통주 막걸리가 대세? 신드롬 현상 거품 우려 메디컬투데이 경제 11월23일자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06883 옛 풍류가 되살아나다국순당 우리술 복원
프로젝트 매일경제 11월 20일자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609676 막걸리 열풍
이어지려면 프리미엄 제품 개발해야 서울경제 11월 29일자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11/e2009112918232347670.htm 햅쌀
빚은 막걸리로 세계화 열까 한겨레신문 11월
18일자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88497.html 국순당-배상면주가
형제대결 매일경제 11월
16일자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592529 증시서도
막걸리株 인기소주ㆍ맥주株 부진과 대조 한국경제 11월
13일자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111378641 막걸리
알고 마시자 아시아투데이경제 10월
27일자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296818 사케와 맥주보다 더 잘 팔리는
고급 막걸리 조선일보 10월
26일자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10/25/2009102500525.html 외
다수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