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4일 토요일

학습학습 형태학습 도구학습 동기유발학습기회참여기회교육기회학습의 형태, 학습의 도구, 학습의 동기유발, 학습기회, 참여기회, 교육기회(학습, 학습 형태, 학습 도구, 학습 동기유발, 학습기회)

학습학습 형태학습 도구학습 동기유발학습기회참여기회교육기회학습의 형태, 학습의 도구, 학습의 동기유발, 학습기회, 참여기회, 교육기회(학습, 학습 형태, 학습 도구, 학습 동기유발, 학습기회)
학습의 형태, 학습의 도구, 학습의 동기유발, 학습기회, 참여기회, 교육기회 분석.hwp


목차
Ⅰ. 개요

Ⅱ. 학습의 형태
1.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속도 맞게 진도를 나가는 형태
2. 학습 능력에 따라 심화 학습 또는 보충 학습을 하는 형태

Ⅲ. 학습의 도구
1. 플립차트
1) 굵은 펜을 사용하여 큰 글자(2~3인치)를 쓴다
2) 사전에 플립차트를 작성할 때는 한 페이지에 작성한다
3) 여러 가지 색의 펜을 사용한다
4)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참고로 하기 위해 플립차트 위에 필기용 펜을 사용하여 글을 적어 놓는다
5) 접착테이프나 포스트잇을 사용하여 꼬리표를 만든다
6) 강조하려는 낱말 위에 종이테이프를 붙여서 가린다
7) 플립차트가 전문적으로 보이는 방법
2. OHP
1) 주의 깊게 부연 기술한다
2) 글자체를 사용한다
3) 멀리 서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4) 제안
5) 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하여 OHP를 번잡하게 만들지 않는다
6) 틀을 만들어 사용한다
7) OHP복사물을 배부한다
8) OHP 제작자에게 필름 제작을 맡긴다
3. 슬라이드
1) 주요 아이디어만 다룬다
2) 포맷을 정한다
3) 그래픽과 단어를 사용한다
4) 배경을 어둡게 한다
5) 발표내용을 편집한다
6) 한 가지 스타일을 사용한다
7) 출력은 서비스업체에 맡긴다

Ⅳ. 학습의 동기유발
1. 놀이에서 학습으로 끌어들인다
2. 호기심을 활용한 이야기로써 독서로 이끈다

Ⅴ. 학습기회

Ⅵ. 참여기회

Ⅶ. 교육기회
1. 유네스코의 학습권 선언
2. 만인을 위한 교육 세계 선언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자기 지도와 자유에 대한 신뢰가 가장 의미 있는 학습을 초래한다. 아동들에게 자유와 자율을 허용한다는 것이 단지 하나의 새로운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면 분명히 실패로 끝난다. 헌신과 확신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교수 방법은 구조적인 학습의 틀과 지시적인 교사 중심의 학습을 벗어나 학습의 자유를 주는 학생중심의 교수-학습의 방법으로 깊은 인상을 주었다.
스웬슨은 ① 개인의 창의력, ② 연구과제 결정에서 학생의 개인적 선택, ③ 학생들의 사적인 경험 세계에 적용할 만한 논쟁거리를 내포하고 있을 때 학습은 어김없이 일어나고, 지속적이지만 측정할 수 없는 어떤 것들이 풍성하게 일어났다.
잠재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모든 학생들의 저마다의 독특한 필요를 어떻게 충족시켜서 그들이 수업 시간이나 자유시간을 창의적으로 독특하게 보내게 할까? 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으로서는 ① 개인의 학습 계약을 수립하는 일, ② 연구과제 선정, ③ 시간 사용, ④ 새로 학습한 자료의 기록 및 정확한 진도표 작성, ⑤ 완성된 자료 제출, 시험 문제 출제, ⑥ 연구과제 끝나면 새로운 목표 설정, ⑦ 목표의 변경, 학습자료 찾기의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자율학습 방법의 학습지도는 학생들의 학습이 교실에서만 발생하는 공간적으로 일차원적인 아니라는 사실과 우리가 함께 학습자가 되었다는 사실, 그리고 개인적 성장, 학생 상호간 및 학생과 교사 사이의 관계 변화는 매우 괄목할만한 하고 감동적이었다는 것이다.
학습의 책임은 학생들에게 있을 것이다. 나 자신은 학생들이 저마다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촉진자 혹은 조성자이고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 활동에 반응하는 자원 인사 중의 하나로 생각하였다. 교사는 더 이상 가르치기만 하는 사람이 아니고 학생들과 대화 중에 배우는 사람이며, 반대로 배우면서 또한 가르치는 사람이다. 그들은 모두 성장하는 과정에 대하여 공동책임이 있다.
학습자들은 선택의 자유가 있고 자신의 속도에 맞게 학습하고, 자신에게 가장 관련있는 영역을 골라서 공부할 수 있을 때 학습자를 사로잡는 매력적인 경험이 가능하다.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강요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그 표현을 삼가지도 않는다. 그는 철저한 참여자이고 교사-학습자로서 아니면 학습자-교사로서 아무 어려움 없이 공헌하는 것 같다.

본문내용
능력에 따라 심화 학습 또는 보충 학습을 하는 형태
Ⅲ. 학습의 도구
1. 플립차트
1) 굵은 펜을 사용하여 큰 글자(2~3인치)를 쓴다
2) 사전에 플립차트를 작성할 때는 한 페이지에 작성한다
3) 여러 가지 색의 펜을 사용한다
4)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참고로 하기 위해 플립차트 위에 필기용 펜을 사용하여 글을 적어 놓는다
5) 접착테이프나 포스트잇을 사용하여 꼬리표를 만든다
6) 강조하려는 낱말 위에 종이테이프를 붙여서 가린다
7) 플립차트가 전문적으로 보이는 방법
2. OHP
1) 주의 깊게 부연 기술한다
2) 글자체를 사용한다
3) 멀리 서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4) 제안
5) 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하여 OHP를 번잡하게 만들지 않는다
6) 틀을 만들어 사용한다
7) OHP복사물을 배부한다
8)

참고문헌
김수현(2005), 학교에서의 학생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류방란(2011), 공정사회 실현을 위한 저소득층 교육기회 및 사회진출 확대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송경오 외 1명(2012), 교사의 공식적 학습기회 효과에 대한 연구 분석, 한국교원교육학회
이광호(2003), 새 정부 청소년 정책의 청소년 참여기회 확대 방안,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정연희(2007), 교육기회의 확대? : 원격교육논의에 나타난 열린(open) 개념의 비판적 검토, 한국교육원리학회
Kim Rae Young(2010), 학습기회로서의 비문자적 표상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