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영원무역소개 - 기업개요
Ⅱ. 방글라데시진출 사례 1.
국내경영환경변화 2. 방글라데시진출 분석 3. 방글라데시투자 전략 Ⅲ. 중국진출사례 1. 중국진출 배경 2. 중국진출
분석
Ⅳ. 영원무역의 글로벌화와 현지화 1. 영원무역의 독점적우위 2. 글로벌화 전략 3. 현지화
전략
Ⅴ. 미래와 제안 참고문헌
본문 - 입지 우위론 근거 : 방글라데시가 가지고 있는
비교우위 성장성이 높은 시장, 저렴한 노동력, 수출시장으로의 접근성, 현지국의 인센티브 - 환위험관리 근거: 2009년 현재
영원무역 매출액 96%정도가 수출 원화가치변화에 따른 환차익차손 발생 가능 다각화된 생산기지를 통해 환위험 노출을 최소화 환율
방향성 예측을 통한 환차익 성취 가능
(2008년 기준 150억 환차익) 5) 합작에서 단독투자로 이러한 약점과 위협을
보완하기 위하여 영원무역은 Youngone Bangladesh Ltd(YOB)를 통해 합작투자로 방글라데시에 진출하였지만 현지 합작 파트너와의
갈등으로 인하여 지분을 철수하고 Youngone Ltd(YCL)을 설립하게 된다.
*합작투자법인 철수이유
- 현지 합작
파트너와의 문화적 차이 현지 파트너들은 정상적인 제조를 통해서는 돈을 벌지 못 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원단 등을 빼돌려
암시장에 파는 것이 손쉽게 돈을 버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였으나, 이것은 영원무역의 이념(모든 면에서 모범적인 투자자의 자세를 유지)에 위배되는 것
이였고 이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 - 현지파트너들의 기본적인 경영지식의 부족 대차대조표를 제대로 읽을 수 없는 상황(은행 차입금을
손해라고 생각)이었고, 이로 인해
본문내용 례 1. 중국진출 배경 2. 중국진출 분석 Ⅳ. 영원무역의
글로벌화와 현지화 1. 영원무역의 독점적우위 2. 글로벌화 전략 3. 현지화 전략 Ⅴ. 미래와
제안 참고문헌 Ⅰ. 영원무역 소개 - 기업 개요 Outdoor/Sports 제품 수출전문기업. 청소년들과 등산용품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노스패이스의 국내 판매독점권을 행사하고 있는 영원무역은 1974년 6월 영창실업으로 설립되어, 당해 12월 현재의
이름인 영원무역으로 상호를 변경한 국내 굴지의 Outdoor/Sports 제품 수출전문기업으로서 OEM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노스패이스를
포함해 나이키, 폴로, 리복, 파타고니아, 팀버랜드, 엘엘빈 등 미국과 유럽의 유명 스포츠브랜드를 포함, 총 35개의 기업과 거래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등산복,
참고문헌 -영원무역 (http://www.youngone.com) -(주)영원무역의 국제화 사례
(김선식, 주규희) -영원무역의 현지경영전략 (성기학)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