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정의, 필요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장점, 평가,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문제점, 사례,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방법,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 관련 제언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정의, 필요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장점, 평가,.hwp |
|
목차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정의
Ⅲ.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필요성
Ⅳ.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장점
Ⅴ.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평가
Ⅵ.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문제점
Ⅶ.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1. 단원명 2. 수행 과제 3. 평가
관점 4. 평가 과정 및 방법 5. 준비물 1) 교사 2) 학생 6. 유의할 점 7. 관련 단원 8.
체크리스트 9. 포트폴리오 학습의 실제 1) 예시 평가 문제 2) 포트폴리오 점검 체크리스트
Ⅷ.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수행평가의
현실적 문제점으로 평가 대상 학생의 과다와 더불어 평가도구와 자료의 부족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사는 수행평가의 실시에 따른 업무가
과중하게 되고 인쇄매체로 된 평가도구나 자료마저도 일선 학교에서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학교에 컴퓨터의 보급이 확대되고 학내 전산망을
구축하여 인터넷 서비스가 보편화됨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이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한 중기적 또는 장기적 대책의 하나로
멀티미디어의 활용을 통한 수행평가의 혁신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선택형 검사 문항을 컴퓨터로 처리함으로써 경제적 효율성을 극대화한 경험이
있듯이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하자는 주장이 제기되어 실용화되고 있다. 컴퓨터 활용을 통한 수행평가의 혁신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Barrett, 1998). 하나는 학생의 학습에 관한 교사의 관찰 내용을 전자적으로 기록하고 저장하기 위한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다양한 기술공학과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생 포트폴리오를 디지털화하고 저장하는 전자 또는 디지털
포트폴리오(electronic or digital portfolio)를 활용하는 방안이다. 먼저 교사가 컴퓨터를 활용하여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기록하는 방식은 보관하기가 간편하고 보급하기 쉬운 장점이 있으며, 장기적으로 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학 수업
시간 중에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기하학습 소프트웨어(Cabri Geometry), 원격통신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하고 개별
학생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과, 엑셀로 작성된 누가기록부 양식에 수행평가 결과를 입력하여 저장하는 것은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행평가의
사례로 볼 수 있다.
본문내용 평가(포트폴리오) 관련 제언 분석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정의 Ⅲ.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필요성 Ⅳ.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장점 Ⅴ.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평가 Ⅵ.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문제점 Ⅶ.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1. 단원명 2. 수행
과제 3. 평가 관점 4. 평가 과정 및 방법 5. 준비물 1) 교사 2) 학생 6. 유의할 점 7. 관련
단원 8. 체크리스트 9. 포트폴리오 학습의 실제 1) 예시 평가 문제 2) 포트폴리오 점검 체크리스트 Ⅷ.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 수행평가의 현실적 문제점으로 평가 대상 학생의
과다와 더불어 평가도구와 자료의 부족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아커 저, 이상민 역,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비즈니스북스, 2004 송원영, 김지영,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통한 대학생의 진로 설계, 학지사, 2009 이영석,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2000 장영광, 포트폴리오 관리, 신영사, 2002 조용개, 손연아 외 3명,
학습전략 포트폴리오, 학지사, 2010 편집부,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 , 디자인하우스,
1998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