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개념, 성격,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장점, 문제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문항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와 전통적 평가의 비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방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성격,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장점, 문제점,.hwp |
|
목차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성격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장점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제점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항 사례 1. 주제 1) 대영역 2) 중영역 3) 성취기준 4) 평가기준 5)
문항형태 6) 수준구분 2. 문항 3. 채점 기준 1) 조사한 자료의 수량 2)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도 3)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를 실천하려는 태도 4) 일기 예보를 실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 5) 과제물의 내용, 자유
토의 내용, 교사와의 면담 내용의 일치도 6) 계 4. 유의 사항 5. 문제점 및 개선점 1)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신장 2)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의 개발․보급 3) 수행평가를 위한 다양한 평가 도구
개발․보급 4)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 및 교육 여건 개선 5)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와 전통적 평가의 비교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표준화 고사가 학생들의 능력에 관한 기본적 정보 자료로 활용되는 경우
수업은 흔히 시험을 통하여 향상을 기하고자 하거니와 이는 말 그대로 ‘시험을 위한 교수(teaching to the test)가 되게 한다.
그러나 포트폴리오의 경우 위와는 정반대로 교실 수업이 곧 평가의 기준과 방법을 인도한다. ’평가 지향의 수업(assessment-driving
instruction)으로부터 학생들의 판단에 따라 평가 자료가 창조되는 수업으로 초점을 바꾸게 함으로써 이 포트폴리오의 활용으로 지역적, 혹은
미국 전 지역에 걸치는 학생의 성취도에 관한 평가를 가능하게 하였다. 지역 단위, 주, 혹은 전국적 평가 도구로 포트폴리오를 사용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 포트폴리오의 활용의 강점으로는 그것이 교사, 학부모, 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매개물이 된다는 점 등을 지적하였고, 그 약점으로는
너무 큰 규모의(large-scale) 평가물이라는 점이었다. 예를 들어 8학년의 시 짓기 수업에서는 교사가 특별한 상황 아래서 제공하는 자극에
반응하여 글을 짓게 하는데, 이러한 상황은 전국적으로 동일할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수업은 교사와 학생, 교실 환경에 의해 결정되지만 교실
수업은 그 어느 경우에도 온 세상에서 똑같은 예는 존재하지 아니한다. 그러므로 어떤 학급에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가 다른 어떤 학급에서 이루어진
것과 완전히 같을 경우는 존재하지 아니한데, 이는 비록 교사가 협력 교수를 한 경우라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큰 규모인 평가 도구로서의
포트폴리오를 활용할 경우 그 포트폴리오가 주어진 규정이나 규범에 아주 꼭 맞게 만들어진 것이 아닌 한 확실한 신뢰도(reliability)의
유지가 어렵다는 문제점도 있다. 이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위하여 필연적으로 학생들이 수업한 결과물들의 샘플이 수집되어야 하는데, 되도록 학생
자신의 힘으로 수집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수업 결과물들의 샘플은 학생들의 수업 수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가 된다. 여러 가지
활동들로부터 이루어진 다양한 자료들은 학생들의 성장을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본문내용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분석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념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성격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장점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제점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항 사례 1.
주제 1) 대영역 2) 중영역 3) 성취기준 4) 평가기준 5) 문항형태 6) 수준구분 2.
문항 3. 채점 기준 1) 조사한 자료의 수량 2)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도 3)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를 실천하려는 태도 4) 일기 예보를 실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 5) 과제물의 내용, 자유 토의 내용, 교사와의 면담 내용의
일치도 6) 계 4. 유의 사항 5. 문제점 및 개선점 1)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신장 2) 타당하고
객관적
참고문헌 ▷ 김상태(1996), 포트폴리오 끝내기, 성안당 ▷ 윌리엄 샤프 저, 김중근 역(2011), 포트폴리오
선택과 금융 시장, 열린책들 ▷ 임병욱, 안연근(2010), 대학입학사정관을 만나는 포트폴리오 만들기, 올드앤뉴 ▷ 엘리자베스 F.
쇼어스 저, 한유미 역(2003), 포트폴리오 활동의 이론과 실제, 다음세대 ▷ 장영광(2002), 포트폴리오 관리, 신영사 ▷
PAUL B.FARRELL 저, 장순영 역(2000), 성공적인 포트폴리오,
한국생산성본부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