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4일 토요일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특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실제, 문제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효과,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특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실제, 문제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효과,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특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실제, 문제점,.hwp


목차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특징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실제
1. 학년 세부 목표 설정(1단계)
2. 학년 세부목표 단원 배정(2단계)
3. 포트폴리오 제작물 설계 목표 제시(제3단계)
4. 포트폴리오 제작물 구안 및 적용(4단계)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제점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효과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흔히 말하는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을 묶어 놓은 것을 말한다. 초기 자신의 작품부터 현재의 작품까지 비교해본다면 본인의 발전과정을 스스로 알 수 있게 되며, 이것은 곧 자기평가인 동시에 자기발전의 기회이기도 한 것이다. 수행평가의 기법으로서 포트폴리오는 교육평가의 방식으로서 교육적 효과도 지니게 된다. 포트폴리오(Portfilio)라는 말은 이탈리아어의 portare(나르다)라는 말과 foglio(종이)가 합쳐져서󰡐종이를 나르는 것󰡑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흔히 종이끼우개, 서류 가방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교육학에서 평가라는 의미로서의 포트폴리오는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 모음집이라고 설명할 수 있으며, 장기간 동안 목적을 가지고 학생들이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의 변화 발달 과정을 스스로 파악 할 수 있고, 교사뿐만 아니라 동료나 다른 평가자에게서도 쉽게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한 학생은 자기 자신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있고, 장점이나 약점, 성실성 여부, 잠재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포트폴리오의 진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는 단순한 자료모음집으로만 생각하여서는 안 된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함에 있어서 갖추어야 할 사항으로는 내용과 작성 형태를 선정할 때 학생의 참여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주제를 직접 정해주는 경우도 있고, 주제가 없으면 학생 스스로 정해야 할 때 막연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학생의 작성 과정이 중요하므로, 학생의 참여가 중요하다. 학생의 목표, 교사의 의견이 포함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자기반성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작성하는 과정에서 왜라는 물음에 대한 답과 반성이 기록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를 담은 도구로는 바인더, 클리어 화일, 스크랩 북 등이 이용되었다. 요즘은 인터넷과 컴퓨터를 이용해 멀티미디어적 요소가 생활에 많이 들어온 만큼, 컴퓨터 디스켓, CD-ROM, 비디오, 녹음기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면서도 멀티미디어 도구의 기술을 익히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이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습자의 다양한 면에서 개개인의 노력과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체계적인 평가이다. 포트폴리오 평가에서는 자기반성을 포함하여 그들 자신의 학습 활동 성과물을 수집하고 판단하는데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

본문내용
오평가)의 방법 분석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특징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실제
1. 학년 세부 목표 설정(1단계)
2. 학년 세부목표 단원 배정(2단계)
3. 포트폴리오 제작물 설계 목표 제시(제3단계)
4. 포트폴리오 제작물 구안 및 적용(4단계)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제점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효과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흔히 말하는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을 묶어 놓은 것을 말한다. 초기 자신의 작품부터 현재의 작품까지 비교해본다면 본인의 발전과정을 스스로 알 수 있게 되며, 이것은 곧 자기평가인 동시에 자기

참고문헌
◈ 김찬종, 포트폴리오 교수 학습 및 평가, 교육과학사, 2012
◈ 데이비드 아커 저, 이상민 역,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비즈니스북스, 2004
◈ 라이터스 편집부, 포트폴리오 전략 경영의 유형 및 효과, 라이터스, 2006
◈ 박종원, 김주찬, 프로페셔널 포트폴리오, 패션인사이트, 2011
◈ 윤이슬, 최영미, 포트폴리오 만들기, 인터비젼, 2003
◈ 조한무,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199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