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30일 월요일

삼성 애플 구글의 스마트폰 시장 경영전략 비교 분석

삼성 애플 구글의 스마트폰 시장 경영전략 비교 분석
삼성 애플 구글의 스마트폰 시장 경영전략 비교 분석.hwp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제2장 스마트폰시장의 동향 제1절 스마트폰시장의 추이
제2절 스마트폰시장의 중요성

제3장 각 기업의 개요와 현황
제1절 애플
제2절 구글
제3절 삼성

제4장 기업 간 대응전략
제1절 구글 vs 애플
제2절 구글 vs 삼성
제3절 애플 vs 삼성

제5장 스마트폰 시장 향후 전망
제1절 각 사 향후 전망
제2절 향후 경쟁구도

참고자료



본문
2. 현황
애플은 PC 시대를 개척했으나 표준 경쟁에서 밀리면서 1990년대 중반 파산 직전까지 갔지만, 2000년 초반 이후 모바일 기기 기업으로 급부상하였다. 지난 30년간 애플의 시가총액 추이는 이러한 상황을 극명하게 대변하고 있다. 1980년 애플은 IBM 시가총액의 1/20 수준이었고, 1999년 시가총액은 MS의 1/35도 안 되었으나 2010년에는 두 기업을 추월하였다. 애플은 2010년 기준으로 아이튠즈 서비스 회원 2억 명을 보유하고 있고, iOS 탑재기기 1억 대를 보급하였다. 또한 기기, OS, 서비스(아이튠즈) 등의 역량을 통합 보유하고 있어 고객 니즈에 빠르게 대응하고 최적화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애플은 판매량은 많지 않지만 평균 판매 가격은 대략 654달러 수준으로 다른 어느 기업과 비교해서도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애플의 경우 휴대폰 대당

<그래프 4> 애플, IBM, MS의 시가총액 추이 (연말 기준)

수익은 294달러이며 대당 수익률(=수익/가격)은 45.0%이다. 애플이 이처럼 높은 판매가격과 수익을 달성하는 이유를 비용측면의 생산구조와 가격측면의 판매구조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생산구조 측면에서 볼 때 애플은 전혀 자체생산을 하지 않고 전 생산과정을 아웃소싱에 의존하고 있다. 대량구매를 무기로 가장 좋은 부품을 다른 어느 기업보다도 낮은 가격에 조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판매구조 측면에서는 이동통신사들이 애플에 대해서는 상당히 우호적인 가격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전제로 할 때, 애플의 시장 주도는 최고급 제품을 지향하는 공급관리를 기반으로 고가격&#61598;고수익 차별화 전략에 의해 성립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판매량은 완만하게 증가하지만 수익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구조가 계속되어 온 것이다.



본문내용
중요성
제3장 각 기업의 개요와 현황
제1절 애플
제2절 구글
제3절 삼성
제4장 기업 간 대응전략
제1절 구글 vs 애플
제2절 구글 vs 삼성
제3절 애플 vs 삼성
제5장 스마트폰 시장 향후 전망
제1절 각 사 향후 전망
제2절 향후 경쟁구도
참고자료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지난 2009년 11월 아이폰이 도입된 후로 현재 국내 스마트폰 사용 인구는 2천만을 돌파하였고, 내년에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 보급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될 정도로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은 엄청나다. PC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이하 OS)와 유사한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손쉬운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배포를 통해 이용자의 편리성을 증대시키고, 무한대의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참고 문헌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대전 막 오른다/ 연합뉴스/ 2011.9.8
황지혜 기자/ 애플 I클라우드 구글 독주 막고 제 2아이폰 신화만드나/ mk뉴스/ 2011.6.6
김미연 기자/ 애플 견제 나선 슈밋 구글 회장/ mk뉴스/ 2011.9.5
스마트폰 애플-구글 2강 구도 땐 국내업계 불리/ 한국경제TV/ 2011.9.29
이은민 / 「글로벌 IT 기업의 모바일 특허전략/2011
박찬수 수석연구원, 최병삼, 이창용, 조원영 수석연구원/ 「글로벌 특허전쟁의 확산과 산업의 경쟁 구도 변화」/ 『CEO Information』/삼성경제연구소/2011
John Cox/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 그리고 요동치는 모바일 업계」/『Network World』/2011
이지성 기자/삼성 以夷制夷로 모바일시장 주도/서울경제/2011
정재윤 기자/삼성-애플, 결국 크로스라이선스로 타협할 것/동아닷컴/2011
정용인 기자/애플은 왜 삼성과 특허전쟁을 벌이고 있나/경향닷컴/2011
윤종성 기자/삼성-구글 합작품, 애플 특허소송 비켜갔다/이데일리/2011
박현영심서현 기자/애플구글MS ‘3강’ 뒤흔드는 삼성 HW 파워/중앙일보/2011
임태윤/ 「애플 PC시대의 개척자에서 파괴자로」/ 삼성경제연구소 / 2011.7.21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2011.9.2
강현주기자 / 「삼성 우리 스마트폰의 차별력은 역시 HW」/ 아이뉴스 / 2011.07.29
김인순기자 / 「삼성전자, 바다OS 개방 추진」/ 이티뉴스 / 2011.09.21
이노에이스(주) MD인증센터/「스마트폰 시장과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분석」/우수중소기업보고서/삼성경제연구소
권기덕 외 4명/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CEO Information 제 741호/2010년/삼성경제연구소
장윤종, 김종기 /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구도 변화 전망과 국내산업에 대한 시사점」/성장동력산업연구센터 / 2011.9.13
채희선기자 / 「구글도 MS도 삼성 HW 러브콜」/한국일보 / 201110.21


2. 참고 사이트

애플사 http://www.apple.com/kr/
구글 http://www.google.co.kr
삼성 http://www.samsung.co.kr
모비즌 http://mobizen.pe.kr/trackback/1126
비즈니스와이어 http://www.businesswire.com
가트너 http://www.gartn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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