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30일 월요일

크라운 베이커리 마케팅전략

크라운 베이커리 마케팅전략
크라운 베이커리 마케팅전략.docx


목차
<목차>
1. Executive Summary
2. Company Background & Problem
3. Situation Analysis
4. SWOT Analysis & Primary Data Research
5. Recommendation
6. Targeting
7. Positioning
8. Market Strategy - Marketing Mix
9. Budgeting
10. Progress
11. Summary
<Appendix>


본문
2. Company Background & Problem
크라운베이커리는 1988년에 설립된 회사로서, 1947년 영일당제과에서 출발하였다. 1991년에는 업계 매출액 1위기업을 차지하기도 하였으며, 중국,미국에도 진출하였다. 1996년 100% 순우유생크림케익 개발, 2001년 업계 최초 HACCP 인증, 2001년 한국 능률협회 대한민국 마케팅 대상을 수상하는 등 큰 성장을 보였지만, 2000년대 이후 파리바게트와 뚜레쥬르의 성장으로 크라운베이커리는 현재 급속도로 하락하고 있다.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한국인의 서구화된 식습관의 변화로 빵의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베이커리 빅3업계라고 불리는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크라운베이커리는 모두 성장세를 보여야 하는데, 유독 크라운베이커리만 하락세를 보인다. 다음자료는 최근 3년간 가맹점수 및 본부매출를 나타낸 표이다.

경쟁사인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가맹점수와 본부매출이 점점 증가하는 반면에, 크라운베이커리는 가맹점수와 매출 모두가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크라운베이커리의 하락세는 인지도 감소로도 이어지는데, 이에 따라 크라운베이커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3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 문제는 고객 세분화를 실패했다는 점이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카페형 베이커리를 도입하여 20,30대를 겨낭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하지만 크라운베이커리는 뒤늦게 카페형 베이커리를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이조차도 제대로 된 관리가 부족한 실정이다. 즉, 크라운베이커리는 고객세분화가 불분명하다.
두번째 문제는 경쟁사보다 우월한 가치제안의 부재로 브랜드이미지가 없다는 점이다. 경쟁사인파리바게트와 뚜레쥬르는 모두 유럽식이미지를 추구한다. 파리바게트는 상호명부터 프랑스 파리의 빵집으로 이를 부각시켜주고, 뚜레쥬르 또한 상호명을 불어로 표기하여 뚜레쥬르의 이미지를 각인시켜준다. 하지만 크라운베이커리는 현재 추구하고 있는 가치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 현재 크라운베이커리가 추구하는 가치는 우리 쌀, 우리 밀로 만든 웰빙 빵인데, 마케팅이 제대로 되지 않은 이유로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되지 않았다.
세번째 문제는 마케팅근시안으로 인한 악순환의 반복이다. 크라운베이커리가 추구하고 있는 가치는 웰빙이다. 이를 이루기 위해 웰빙제품을 많이 만들고 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제품뿐만 아니라 브랜드에서 느껴지는 문화이다. 크라운베이커리는 제품 개발에만 치중하고 소비자의 인식 등 복합적인 문제를 바라보지 못해, 마케팅 근시안 문제를 떠안고 있다.


3. Situation Analysis

&#61656;Product & Price Situation
현재 크라운 베이커리는 우리 쌀, 우리 농산물을 사용한 웰빙 베이커리라는 컨셉으로 제품제안을 하고 있고 그에 따라 제품을 출시했다. 그러나 직영점 및 가맹점들에 직접 탐방을 가본 결과, 실제로 크라운 베이커리가 생산하는 제품의 약 30%만이 이러한 컨셉이고 이 제품들 또한 몇 가지 제품군에만 한정이 되어있는 상황이었다. 요약하자면 그 회사의 제품 컨셉 제안에 비하여 실제 제품은 얼마 되지 않는다. 고객들이 브랜드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곳은 그 브랜드의 제품에서부터인데, 당사의 제품 라인업을 고려할 때,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뚜렷한 가치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제품의 가격 설정 또한 좋지 못한 상황이다. 크라운 베이커리가 내세우는 브랜드 가치조차

본문내용
sis
4. SWOT Analysis & Primary Data Research
5. Recommendation
6. Targeting
7. Positioning
8. Market Strategy - Marketing Mix
9. Budgeting
10. Progress
11. Summary
<Appendix>
Executive Summary
Background and Problem
크라운 베이커리는 1. 고객 세분화, 2. 브랜드 이미지의 부재, 3. 마케팅 근시안으로 인한 악순환의 반복의 문제를 안고 있다.
Market Analysis and Research
Product & Price Situation
브랜드 컨셉을 뚜렷하게 나타내지 못하는 제품/상대적으로 비싼 가격대.
Promotion S

참고문헌
Product & Price Situation
크라운베이커리 홈페이지 제품소개 http://www.crownbakery.co.kr/
Promotion Situation
제휴카드 크라운 베이커리 홈페이지-매장소개-포인트 카드
http://www.crownbakery.co.kr/
Place Situation
매장 수(전국, 서울)
파리바게트 홈페이지-매장찾기 http://www.paris.co.kr/our_store/store_search.asp
뚜레쥬르 홈페이지(http://www.tlj.co.kr/) 서울 - 매장찾기, 전국 가맹점 개설안내-개설안내-고객중심의 마인드
크라운 베이커리 홈페이지(http://www.crownbakery.co.kr/) - 매장찾기
※매장찾기 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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