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일 월요일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에 대한 문학편지 -교육사회학과 관련하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에 대한 문학편지 -교육사회학과 관련하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hwp


본문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초입에서 수학교사는 학생들에게 뫼비우스의 띠에 대해 얘기합니다. 이어 바로 꼽추와 앉은뱅이의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이러한 전개를 통해 작가가 의도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수학교사는 작가의 대리인으로서 “뫼비우스의 띠가 안팎이 없듯 인간 역시 지배층으로 선택된 인간과 불구인 인간이 따로 있지 않다. 그러한 논리가 인정되어서도 안 된다.”고 말하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또한 다른 직업이 아닌 교사를 세움으로써, 교육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대변하고 있는 중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진정 필요한 교육은 평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임을 말입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교육의 또 다른 측면에 대하여 말해보고자 합니다. 교육은 평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지만, 불평등을 강화하는 가장 강력한 매개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는 교육사회학 분야에서 이루어지는데, 한국과는 사회적 맥락이 다른 외국의 사정을 기초로 나온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이야기들이 우리에게 전하는 분명한 메시지가 있고, 그 전체적인 맥락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본문내용
꼽추와 앉은뱅이의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이러한 전개를 통해 작가가 의도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수학교사는 작가의 대리인으로서 “뫼비우스의 띠가 안팎이 없듯 인간 역시 지배층으로 선택된 인간과 불구인 인간이 따로 있지 않다. 그러한 논리가 인정되어서도 안 된다.”고 말하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또한 다른 직업이 아닌 교사를 세움으로써, 교육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대변하고 있는 중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진정 필요한 교육은 평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임을 말입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교육의 또 다른 측면에 대하여 말해보고자 합니다. 교육은 평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지만, 불평등을 강화하는 가장 강력한 매개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는 교육사회학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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