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PEPSICO(펩시코)의 경영 사례 분석
[다국적기업] PEPSICO(펩시코)의 경영 사례 분석.ppt |
|
목차 PEPSICO? 회사 소개 회사 소개 - 역사 회사 소개 - 브랜드 회사 소개 해외 매출 회사 소개 - 구조
다각화 다각화 – 스포츠음료, 냉장쥬스 다각화 - 레스토랑 다각화 - 생수 다각화 – 스낵
마케팅 마케팅 - 가격 마케팅 - 광고
조직문화 기업문화 - 조직문화 기업문화 - 리뉴얼
시사점 한국기업의 글로벌화에 주는 시사점
마무리를 하며
본문 다각화 – 스포츠음료, 냉장쥬스 음료부문을 웰빙 트렌드에 따라 탄산음료의 비중을 줄이고, 주스, 스포츠음료 등으로 제품군을 조정 2004년 美 탄산음료 소비량은 연 5,570만톤까지 확대되었고, 전체 음료시장 중 탄산음료의 비중도 28.7%까지 늘어났으나, 2005년 이후 마이너스 성장에 돌입 1998년 주스업계 트로피카나, 2001년에는 게토레이 브랜드를 소유한 퀘이커오츠를 인수하여 탄탄한 포트포리오를 구축
마케팅 - 광고
2001년 3월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새로운 광고 홍보 캠페인
13세에서 24세 사이의 고객에게만 이메일을 보냄 -> 그내용은 새로운 광고가 선보이기 전에 야후를 통해 그 광고들을 미리 볼 수 있는데 제일 마음에 드는 광고에 투표를하면 역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준다는 것
Super Bowl 마케팅 Crash the Super Bowl 캠페인은 인터넷 유저가 직접광고제 작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투표를 통해 선정된 작품은 슈퍼볼 광고로 사용하는 것
한국기업의 글로벌화에 주는 시사점 트렌드를 읽어라! 세계 미래학회 (world future society)의 조언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들의 의견이 수렴되고 확산되어 미래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기업 역시 미래를 먼저 읽고 시장에 제시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방 식으로미래를 만들고 사업기회를 선점 할 수 있다.’ 펩시는 웰빙(well-being)트렌드를 읽고, 경쟁사인 코카콜라에 앞서 변화를 시도 하였다. 한국 기업 또한 미래를 예측/준비하고, 시장의 변화에 주시하라! 변화하는 곳에는 큰 기회가 존재한다.
본문내용 토 레이와 합병, 이름을 펩시코로 바꾸었다 KFC, 피자 헛, 타코 벨 등 분사 시킴 트로피카나 인수 퀘이커 오츠 인수 1898년 1965년 1997년 1998년 2001년
회사 소개 - 브랜드
회사 소개 - 브랜드
회사 소개 - 브랜드 (‘08 Pepsico 연간보고서)
회사 소개 매출액 (백만USD) 순이익 (백만USD) (’04~‘08 Pepsico 연간보고서)
해외 매출 미국 52% 멕시코 8% 캐나다 5% 영국 5% 그 외 국가 30% (‘08 Pepsico 연간보고서)
회사 소개 - 구조 PAB PAF PI FLNA (Frito-Lay North America) QFNA (Quaker Foods North America) LAF (Latin America Foods) UK/EU Midd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