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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독해력의 정의
Ⅲ. 독해력과 독해학습 1. Myers와
Paris(1978)의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 2. Kintsh와 Van Dijk(1978)의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 3. Flavell(1979)의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 4. Paris와 Jacobs(1984)의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
Ⅳ. 독해력과 어휘력 1. 독해력 2. 어휘력
Ⅴ. 독해력과 청각장애아동
사례
Ⅵ. 독해력과 독해훈련프로그램 1. 동기유발 2. 미리 훑어보고 생각하기 3. 생각하면서 글 읽기 4.
중심 내용 파악하기 1) 교수 단계 2) 교사-학습자 활동 단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최근에 심리학자들은 읽기에 대해 매우 독특한 접근을 하고 있다. 그들은
교육 상황에서 인지(認知), 정서(情緖), 학습자의 행동 등의 독자의 심리 과정을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규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Wittrock, 1991). 사전 학습, 배경 지식, 경험, 능력, 개인적 성격, 정보처리 과정의 전략, 동기와 흥미, 이해 전략,
초인지 전략과 같은 학습자의 심리과정에 대한 지식은 좀더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설계하고 조절하고 평가하는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접근은 읽기 교육에 새로운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즉, 텍스트와 언어 요인만이 아닌 좀더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적인 글 이해와
성취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게 했고, 또 새로운 문식성(literacy)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켰다. 읽고 쓰는 능력을
일컫는 문식성의 수준은 시대에 따라 변해왔다. 몇 십 년 전까지만 해도 이름 석자만 읽고 쓸 줄 알아도 사회 활동에 지장이 없었고 이 정도로도
문식성이 있다고 했지만, 국민 대다수가 고등학교 정도의 교육을 받고, 각종 정보 매체를 통하여 사회생활을 영위해야 하는 오늘날에는 이름 석자를
읽고 쓸 줄 안다고 해서 문식성이 있다고 할 수 없다. 문식성의 개념 역시 시대에 따라 다르다. 과거 산업 사회에서의 문식성의 개념과 정보화
시대로 대변되는 오늘날의 문식성의 개념은 다르다. 과거 학교의 주요 임무는 산업 사회의 일꾼으로 적응할 수 있고, 생산적 일원이 될 수 있는
시민을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면,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있는 오늘날의 교육은 다르다.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산업 사회에 살고 있지 않다. 우리는
지금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의 전문적 지식과, 서비스 관련 분야가 주요 직종이 되며, 발전을 거듭하는 기술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몇
년마다 과업을 바꾸어야만 하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게다가, 교육인구의 구성 역시 중산층이 점유하던 과거와는 달리 공교육화(公敎育化)의
가속으로 저소득층이 많아지고 문화 인종간의 다양성이 증대되는 사회로 이동하고 있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읽고 쓰는 능력을 일컫는 과거의
문식성은 이제 더 이상 의미를 가질 수 없다. 오히려, 자신의 언어를 조절하여, 목적을 위해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 가는, 그리하여 높은 사고
작용을 촉진하고, 문제를 해석하고, 적용하고, 분석하고, 범주화하고, 해결하는 차원을 문식성이라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오늘날의 문식성의
개념은 독자의 자발성과 통제력을 전제로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높은 사고 작용에 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식성의
개념 변화에 따라 1990년대 이후 독자의 자발성, 태도, 통제력, 신념 등을 설명할 수 있는 독자의 심리적 요인은 읽기 연구의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Guthrie, 1996). 이와 더불어 교수 학습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 역시 학습자를 학습의 능동적인 참여자로 교수 학습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간주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이용남, 1988). 읽기의 과정을 단순한 문자의
해독으로 보거나 텍스트의 의미는 하나의 고정된 것밖에 없다는 관점에서의 읽기 교수 학습의 관심은 언어와 텍스트에 한정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의미는 고정된 것이 아니고 독자와 텍스트간의 상호과정을 통해 구성되어 간다고 할 때, 또 의미구성의 주체는 바로 독자라고 할 때 우리의 관심은
달라질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의 독자는 읽기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이 된다.
본문내용 rs와 Paris(1978)의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 2. Kintsh와 Van Dijk(1978)의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 3.
Flavell(1979)의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 4. Paris와 Jacobs(1984)의 독해에 관한 상위인지적 지식의
연구 Ⅳ. 독해력과 어휘력 1. 독해력 2. 어휘력 Ⅴ. 독해력과 청각장애아동 사례 Ⅵ. 독해력과
독해훈련프로그램 1. 동기유발 2. 미리 훑어보고 생각하기 3. 생각하면서 글 읽기 4. 중심 내용 파악하기 1)
교수 단계 2) 교사-학습자 활동 단계 Ⅶ.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최근에 심리학자들은 읽기에 대해 매우 독특한
접근을 하고 있다. 그들은 교육 상황에서 인지(認知), 정서(情緖), 학습자의 행동 등의 독자의
참고문헌 김미영(2002),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아동의 독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김순복(2009), 독해력 향상을 위한 중심내용 찾기 단계별 지도
효과 연구, 광주여자대학교 박용한 외 1명(2003), 독해전략 교수법이 초인지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 이은주(2003), 명시적인 어휘 지도 방법이 독해력과 어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이효진 외
2명(2012),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임순주(2003), 읽기 전략 수업이 독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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