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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독해의 정의
Ⅲ. 독해의 장점
Ⅳ. 독해와
독해관
Ⅴ. 독해와 작문
Ⅵ. 독해와 논술
Ⅶ. 독해와 독해부진아 사례 1. 필요성 및
목적 2. 대상 및 기간 1) 대상 2) 기간 3. 실행내용 1) 연구설계 2) 연구도구 3)
예비실험 4) 사전검사 5) 연구실시 6) 사후검사 7) 지속검사 8) 자료처리 4. 검증방법 및
결과 1) 검증방법 2) 결과 5.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Ⅷ. 독해와 독해력
향상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독서는 글을 매체로 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사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의 내용과 표현 방법, 읽을 사람의 개성과 환경에 따라 적절한 독서 계획을 세우는
한편 보다 효과적인 독서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다독-교양을 쌓고 지식을 넓히기 위해 여러 가지 종류의 책을 많이 읽는
독서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정보량의 증대나 그 전달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 이러한 가운데 어느 한 종류만 편향적으로 읽는 것은,
편식이 우리 몸에 해로운 것처럼 지적인 편협성을 초래 할 수도 있다. 정독-글의 세밀한 내용까지 파악하기 위하여 자세히 꼼꼼하게 읽는
독서 전문 지식을 얻거나, 연구와 학술 활동을 위하여 책을 읽을 때 적당하다. 단어나 문장 하나하나의 의미를 알고, 필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나 요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독자가 원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음독-책을 읽을 때 입술을 움직여 소리 내어 읽는 방법
이 방법은 묵독과는 달리, 발음 기관을 동원하여 문자 기호를 음성화하여 읽는 것이다. 주로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나, 운율감을 살려
읽어야 할 필요가 있는 시 낭송의 경우에 알맞은 방법이다. 묵독-소리를 내지 않고 눈(마음 속)으로 읽는 방법 대부분의 독서에서는
음독보다는 묵독의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음독에 q하여 묵독이 내용 이해의 집중도나 정확도가 높으며, 읽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깊이 있는
사고가 요구되는 연구 논문이나 전문 서적을 읽는 독서 방법으로 알맞다. 속독-제한된 시간에 많은 분량의 독서를 하기 위하여 빨리 읽는
방법 일반적으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신문. 잡지. 등을 읽거나 여가 선용으로 문학 작품. 교양서적 등 비교적 쉬운 글을 읽는데
적합하다. 지독-글의 내용을 상세히 파악하기 위하여 천천히 읽어가며 필요한 부분을 노트나 메모지에 기록하는 방법 학술 논문과 같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어려운 글을 읽는데 적합하다. 적독-한 권의 책에서 자기에게 꼭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는 방법. 발췌(拔萃)독
지식이나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읽는 일종의 조사용 독서 라고 할 수 있다. 사전, 동식물 도감, 사진 등과 같은 참고 자료를 조사할 때 꼭
알고 싶은 부분만 찾아 읽는 방법 통독-차례를 따라 책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성격, 인물, 사건의 전개 등을 파악하기 위해 처음부터
차근차근 빠짐없이 읽는 방법 이야기의 전개를 이해해야 하는 동화, 소설, 전기류에 필요한 독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색독과
체독-색독이란 표현된 글의 문자적 의미만 읽는 것을 말하며, 체독이란 표현된 것 이 상의 내포적 의미를 몸으로 느끼며 읽는 것을 말한다.
효과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색독보다는 체독의 자세가 필요하다.
본문내용 독해와 독해관 Ⅴ. 독해와 작문 Ⅵ.
독해와 논술 Ⅶ. 독해와 독해부진아 사례 1. 필요성 및 목적 2. 대상 및 기간 1) 대상 2) 기간 3.
실행내용 1) 연구설계 2) 연구도구 3) 예비실험 4) 사전검사 5) 연구실시 6) 사후검사 7)
지속검사 8) 자료처리 4. 검증방법 및 결과 1) 검증방법 2) 결과 5.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Ⅷ. 독해와 독해력 향상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독서는 글을 매체로 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사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의 내용과 표현 방법, 읽을 사람의 개성과 환경에 따라 적절한 독서 계획을 세우는 한편 보다
효과적인 독서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다독-교양을 쌓고 지식을 넓히기 위해 여러 가지 종류의
참고문헌 김연희 외
1명 / 초등학교 학습장애 학생들의 독해전략 학습과 일반화, 학습전략중재학회, 2011 김형환 / 자기주도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독해점검전략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5 전천석 / 독해 전략 지도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7 조영민 / 독해 부진
학생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이종문 /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문헌 독해능력 평가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2010 임지현 / 어휘와 독해 전략이 학습자의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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