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0일 화요일

최소가지차이와 베버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에 어떻게 응용이 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최소가지차이와 베버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에 어떻게 응용이 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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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최소가지차이와 베버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에 어떻게 응용이 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두 자극의 차이를 변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차이를 최소가지차이(最少可知差異, just
noticeable difference: JND)라고 한다. 이러한 관계를 1 9세기의 정신물리학자인 베버
(Ernest Weber)는 K =ΔI / I로 수식화 하였다. K는 베버 상수이고 ΔI는 차이를 느끼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변화량, I는 기준이 되는 자극의 크기이다. 베버 상수는 기준자
극이 클수록 차이를 느끼는 데 필요한 자극량의 변화가 더 커야하며, 기준 자극이 작으
면 약간의 변화만으로도 차이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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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able difference: JND)라고 한다. 이러한 관계를 1 9세기의 정신물리학자인 베버
(Ernest Weber)는 K =ΔI / I로 수식화 하였다. K는 베버 상수이고 ΔI는 차이를 느끼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변화량, I는 기준이 되는 자극의 크기이다. 베버 상수는 기준자
극이 클수록 차이를 느끼는 데 필요한 자극량의 변화가 더 커야하며, 기준 자극이 작으
면 약간의 변화만으로도 차이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음식에 소금을 10g 넣었을 때와 14g 넣었을 때 맛의 구별이 가능하다면 1 4 g은
J N D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금이 각각 1 0 g과 1 4 g일때는 구별이 가능하지만, 100g
과 1 0 4 g은 구별이 어려울 것이며, 이러한 관계가 베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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