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집단간 갈등원인과 해결방법
[조직행동론] 집단간 갈등원인과 해결방법.pptx |
목차 1.집단 간 갈등의 원인 2.집단 간 갈등의 결과 3.집단갈등과 조직성과간의 관계 4.집단갈등의 관리(해결) 5.집단 갈등의 종합모델 6.마무리 본문 시간인식의 차이 - 집단 간 인식하는 시간의 개념이 다름 EX) 생산부서와 연구개발부서 지위의 차이 - 집단 간 지위의 차이가 갈등의 대상이 됨 EX) 인사부서와 영업부서 (1) 집단 갈등의 역기능적 결과 ① 집단 내의 변화 ② 집단 간의 변화 (2) 집단 갈등의 기능적 결과 갈등의 회피 단기적인 갈등해소의 전략, 서로간의 적대감을 식히고 갈등의 심화를 피하는 방안. 공동 관심사의 강조 집단간의 차이점은 무시하고 공동 관심사를 강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계기 제공. 협상 쌍방간의 협상을 통해 갈등해소, 비슷한 수준의 힘을 갖고 있는 경우 바람직함.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조직에서는 개인 간에서 뿐만 아니라 집단 간에도 갈등발생 조직 내 집단은 상호의존 협력관계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갈등을 빚을 수도 있음 1. 집단 간 갈등의 원인 (1) 집단 간의 이해관계 차이 조직 내 집단들의 이해관계가 상충, 이해 실현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 (2) 인식의 차이 집단 구성원들의 인식 차이도 집단 간 갈등의 원 인이 됨 (1) 이해관계 차이의 원인 제한된 자원 - 자원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자원확보를 위한 집단 간 갈등발생(자금, 공간, 노동력, 자재 ) EX) 업무가 매우 많은 한 기업의 A와 B부서 모두 추가적인 인 원이 필요한데 새로 투입 가능한 인원이 제한적일 때 1. 집단 간 갈등의 원인 2) 보상제도 - 보상제도를 집단 대상으로 실시할 경우 경쟁이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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