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30일 토요일

간호학사 특별과정(RN-BSN)에 대한 과정생 및 조직 구성원의 기대 비교

간호학사 특별과정(RN-BSN)에 대한 과정생 및 조직 구성원의 기대 비교
간호학사 특별과정(RN-BSN)에 대한 과정생 및 조직 구성원의 기대 비교.hwp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 목적

C. 용어정의

1) RN-BSN 과정생

2) 조직 구성원

3) 간호 지식에 관한 기대

4) 간호 기술에 관한 기대

5) 간호 태도에 관한 기대

Ⅱ. 문헌 고찰

A. 간호학사 특별과정(RN-BSN)에 대한 과정생의 기대

B. 간호학사 특별과정(RN-BSN)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기대

Ⅲ. 연구 방법

A. 연구 설계

B.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

C. 연구 도구

D. 자료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A.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B. 학생과 조직 구성원의 지식, 기술, 태도 영역에 대한 기대 정도

C. 학생과 조직 구성원간의 기대 정도 비교

D. 학생과 조직 구성원 기대의 우선순위 비교

E. 학생과 조직 구성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 기술, 태도 영역의
기대 차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 문헌

학생용

Ι. 다음 문항은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사항입니다. 각 항목에 해당하는 곳에“√”표를 해주십시오.

II. 다음은 RN-BSN 과정을 통해 향상되기를 기대하는 내용입니다. 각 항목에 해당하는 곳에“√”표를 해주십시오.

구성원용




본문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근무부서, 경력, 입학동기와 같은 일반적 특성이 RN-BSN 과정에 대해 기대하는 것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학생들이 속한 조직의 조직 구성원에 대하여 근무부서, 근무기관, 직위에 따른 지식 영역, 기술 영역, 태도 영역 각 요인에 미치는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은 <표7>와 같다.
첫 번째로 근무부서에 따른 기대정도는 지식 영역(F=0.842, p=0.503), 기술 영역(F=0.936, p=0.448), 태도 영역(F=1.481, p=0.216)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지식, 기술, 태도 영역 모두에서 외래부서에서 근무하는 조직 구성원이 다른 근무부서보다 기대하는 결과가 크게 나타났으며, 내과부서에서 근무하는 조직 구성원이 다른 근무부서에서보다 기대하는 결과가 낮게 나타났다.
두 번째로 근무기관에 따른 기대 정도에서 지식 영역(F=0.122, p=0.727), 기술 영역(F=1.792, p=0.184), 태도 영역(F=1.234, p=0.270)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각 영역 모두에서 병원에서 근무하는 조직 구성원이 학교 및 기타 근무지에서 일하는 조직 구성원보다 기대하는 바가 높게 나타났다.
세 번째로 직위에 따른 기대 정도에서도 지식 영역(F=0.572, p=0.635), 기술 영역(F=1.678, p=0.178), 태도 영역(F=2.395, p=0.074)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각 영역 모두에서 관리자 급의 조직 구성원이 기대하는 바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관리자의 근무부서, 근무지, 직위와 같은 일반적 특성이 RN-BSN 과정에 대해 기대하는 것에 있어서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표 4.> 학생과 조직 구성원간의 기대 정도 비교


분류
학생
조직
구성원
t
p
M±SD
M±SD
지식영역

1. 건강문제와 관련된 최신지견에 대한 지식 증가
4.21±0.81
3.94±0.94
2.306
.782
2. 건강사정을 위한 관련 지식의 향상
4.14±0.77
3.89±0.98
2.113
.097
3. 간호수행의 바탕이 되는 근거중심 연구 자료를 효 율적으로 검색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증가
4.16±0.71
3.98±0.92
1.721
.146
4. 간호연구를 통해 확인 된 새로운 환자간호 방법에 대한 지식 증가
3.97±0.80
3.99±0.81
-.149
.805
5.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능력 향상
3.98±0.84
3.93±0.87
0.434
.773
6. 간호과정에 대한 이해 증진
3.96±0.85
3.92±0.84
0.347
.683
7. 간호연구방법에 대한 지식의 증대
4.13±0.76
3.94±0.80
1.765
.451
8. 간호의 질 향상(QA)에 관한 지식 습득
3.95±0.83
4.01±0.77
-.558
.204
9. 비판적 사고능력의 향상
4.10±0.77
3.92±0.79
0.143
.146
10. 환자 및 가조 대상의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이해 증진
4.02±0.89
3.96±0.92
0.460
.993
기술영역
1. 대상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수행
3.81±0.88
3.82±1.00
-.112
.144
2. 환자가족, 간호사 및 의료진과의 효율적인
의사 소통 수행
3.88±0.84
3.73±1.00
1.227
.005
3. 조직 내외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3.89±0.88
3.74±0.82
1.306
.442
4. 숙련된 간호술 제공
3.36±1.01
3.75±0.97
-.883
.743
5.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
3.64±1.01
3.57±0.99
0.467
.804
6. 규정에 따라 간호업무 수행
3.53±0.97
3.65±0.90
-.968
.311
7. 대상자 및 보호자에게 이전보다 향상된 교육 수행
3.99±0.82
4.02±0.82
-2.74
.629
8. 대상자에게 이전보다 향상된 근거 중심 간호 제공
4.18±0.79
4.04±0.87
1.262
.834
9.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
3.96±0.85
3.93±0.86
0.303
.932
10. 간호연구의 수행
4.01±0.88
4.01±0.80
-0.41
.074
태도 영역
1.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문제에 대한 관심 증가
3.81±0.84
3.63±0.88
2.306
.782
2. 창의적인 간호에 대한 의미를 발견
3.88±0.91
3.73±0.95
2.113
.097
3. 간호 연구에 대한 관심 증가
4.07±0.78
3.85±0.92
1.721
.146
4. 동료간호사나 다른 의료인과 상호 협동하는 태도
3.76±0.92
3.71±0.95
-.149
.805
5. 간호의 자율성 증진
3.98±0.81
3.95±0.81
0.434
.773
6. 자신의 상황에 맞는 리더십 발휘
3.99±0.84
3.98±0.85
0.347
.683
7. 환자의 개별적 요구와 프라이버시 존중
3.71±0.87
3.71±0.87
1.765
.451
8. 책임과 이타적인 소명의식 신장
3.79±0.85
3.71±0.99
-.558
.204
9. ‘간호사’로서의 자부심과 만족감 증가
4.16±0.78
4.02±0.96
0.143
.146
10. 전인간호를 위해 노력
4.01±0.81
4.00±0.89
0.460
.993
(N=224)


본문내용
필요성
최근 보건의료환경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인구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질병의 구조 및 이에 따른 의료수요도 변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질병치료중심 의료서비스요구보다 건전한 생활습관의 변화로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발견, 치료하며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건강관리 체계로 전환되고 있다(이향련, 2006).
간호교육 역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하며, 국민의 건강요구에 맞는 전문직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간호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간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간호를 전망하고, 변화에 대응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신윤희, 정금희, 현명선, 2006). 현재 우리나라의 여러 간호대학은 급변하는 시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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