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연구 동향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연구 동향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연구 동향.hwp


목차
제 1절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제 2절 유아과학교육의 연구 동향
제 3절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변천


본문
제 1절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제 2절 유아과학교육의 연구 동향
제 3절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변천
1) 유아과학교육의 기본 목적의 두 가지 측면
- 과학적 기초 개념과 원리와 같은 인지적 측면
-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같은 정서적인 측면

2) 유아과학교육의 기본 목적
-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가능한 일들을 바탕으로 얻게 되는 의문에 대하여 격려하고 자극하여 유아의 경험을 발전시킴
- 주변 세계에 대하여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의 이해를 통해 탐구력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것

제 2절 유아과학교육의 연구 동향

1. 미국과학교육의 변천과정

1) 실용주의/교과서 시대(1920~1957년)
- 미국 과학교육의 변천과정은 1957년 소련의 스푸드닉호 발사를 계기로 과학 교육의 1차 혁명기를 거치고 그때 까지 미국 과학교육은 실용과학자들이 주창하는 과학이었기 때문에, 모든 학년에서 교과는 전형화 되었으며, 과정과 사고


본문내용
본 목적은 과학적 기초 개념과 원리와 같은 인지적 측면과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같은 정서적인 측면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가능한 일들을 바탕으로 얻게 되는 의문에 대하여 격려하고 자극하여 유아의 경험을 발전시키고 주변 세계에 대하여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의 이해를 통해 탐구력 및 문제해결을 증진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음
1. 문헌에 나타난 과학교육의 목적
1) 국내 -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 유아로 하여금 과학 하는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교육의 원리를 터득해서 과학적 소양은 물론 합리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여 앞으로의 삶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김미경2004)
- 직접 경험을 통한 과학적인 지식과 탐구능력을 습득하고 과학적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