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이론 프로그램
다중지능 이론 프로그램.hwp |
목차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다중지능의 영역별 특징 및 증진활동 본문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다중지능의 영역별 특징 및 증진활동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① 논리-수학적 지능의 특징 ② 이 지능이 높으면 ③ 논리-수학적 지능 어떻게 키워줄까?(증진활동) (3)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좁은 공간뿐만 아니라 항해사나 비행기 조종사들이 경험하는 넓은 공간을 이해하고 다루는 잠재능력으로 공간세계에 대한 정신적 모형을 만들어 그것을 조절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일컫는다. 시각, 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머릿속에서 변형회전시켜 볼 수 있는 능력으로 건축가, 항해사, 지도 제작자, 디자인, 화가, 의사, 사진작가, 그래픽 아티스트, 조각가 등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이다. 본문내용 고 이들은 마치 파이(pie)의 조각들처럼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였다.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가드너는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MI)이란 인간의 인지능력을 일련의 소질, 재능, 정신적 기능의 조합으로 보며 이것을 ‘지능’이라 칭한다고 하였다. 가드너는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운동감각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이해지능, 자연탐구지능 8가지로 나누었고 8가지 지능이 똑같은 비중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각 지능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첫째, 각각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다. 둘째, 지능은 서로 대등하다. 셋째, 한 지능이 뛰어나다고 해서 그 지능과 관련된 모든 면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아니다. 2) 다중지능의 영역별 특징 및 증진활동 (1)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