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7일 수요일

유통관리 소매점의 트렌드와칭(Trend Watching)

유통관리 소매점의 트렌드와칭(Trend Watching)
[유통관리] 소매점의 트렌드와칭(Trend Watching).docx


목차
-목 차 -

1.재래시장
1)상권분석
2)인테리어

2.할인점
1)상권분석
2)인테리어

3.복합몰
1)상권분석.
2)인테리어

4.백화점
1)상권분석
2)인테리어


본문
2-2)내부 인테리어
-Key words: 공간 효율성, 다양한 점포 구성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일정한 자리에 점포를 입점하여 각각 가게의 성격에 맞게 인테리어가 이루어져있다. 특히 최대한 많은 것들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주로 개방된 수납공간으로 공간이 메워져 있으며 이런 인테리어는 쇼핑객들의 다양한 기호와 원활한 비교를 도와준다. 가장 주력하는 제품을 마네킹으로 세워놓고 그 뒤로 그와 비슷한 제품들을 다양하게 구비해놓고 있다. 또한 평화시장의 가장 큰 무기인 “가격”을 크게 붙여놓음으로써 “이 가게 싸다”라는 인식과 더불어 부담감 없이 매장에 들어설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준다.

2-3) 매장배열
-Key words: 전시 효율성, 서로 붙어있는 매장들


본문내용
Rational
Hedonic
Traditional
재래시장
-평화시장
백화점
-롯데백화점(본점,청량리점,광복점)
-현대백화점(압구정점)
-신세계백화점(명동,강남점)
Innovative
할인점
-롯데마이슈퍼,홈플러스,이마트
복합쇼핑몰
-건대스타시티
표) Retail Trend Watching Matrix
재래시장-평화시장
1) 평화시장 상권분석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6가에 위치해있는 평화시장은 현존하고 있는 시장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다. 평화시장을 기점으로 10개가 넘는 다양한 소규모 시장을 끼고 시장 Town이 형성 돼있다. 인근에 동종업계 경쟁 시장들이 많이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을 더욱 많이 유인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구성될 수 있기 때문

참고문헌
홍경환, 지방상권 선점하라 백화점 진출 러시, 아시아투데이, 2010.07.23
홍경환, 백화점, 기존 상권 부흥 나선다, 아시아투데이, 2010.08.17
이수기, 백화점, 식품관에 부쩍 공들이는 이유는, 중앙일보, 2010.03.24
김태성, 日 驛舍 유통시설, 유통에 교통 더하니 매출도 쑥쑥, 서울경제, 2010.07.04
윤철규, [No.1 백화점을 가다]②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이투데이, 2010.10.06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
http://sg.smba.go.kr
통계청 주민등록인구통계 2009.12 기준(단위: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