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소매점의 트렌드와칭(Trend Watching)
[유통관리] 소매점의 트렌드와칭(Trend Watching).docx |
목차 -목 차 - 1.재래시장 1)상권분석 2)인테리어 2.할인점 1)상권분석 2)인테리어 3.복합몰 1)상권분석. 2)인테리어 4.백화점 1)상권분석 2)인테리어 본문 2-2)내부 인테리어 -Key words: 공간 효율성, 다양한 점포 구성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일정한 자리에 점포를 입점하여 각각 가게의 성격에 맞게 인테리어가 이루어져있다. 특히 최대한 많은 것들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주로 개방된 수납공간으로 공간이 메워져 있으며 이런 인테리어는 쇼핑객들의 다양한 기호와 원활한 비교를 도와준다. 가장 주력하는 제품을 마네킹으로 세워놓고 그 뒤로 그와 비슷한 제품들을 다양하게 구비해놓고 있다. 또한 평화시장의 가장 큰 무기인 “가격”을 크게 붙여놓음으로써 “이 가게 싸다”라는 인식과 더불어 부담감 없이 매장에 들어설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준다. 2-3) 매장배열 -Key words: 전시 효율성, 서로 붙어있는 매장들 본문내용 Rational Hedonic Traditional 재래시장 -평화시장 백화점 -롯데백화점(본점,청량리점,광복점) -현대백화점(압구정점) -신세계백화점(명동,강남점) Innovative 할인점 -롯데마이슈퍼,홈플러스,이마트 복합쇼핑몰 -건대스타시티 표) Retail Trend Watching Matrix 재래시장-평화시장 1) 평화시장 상권분석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6가에 위치해있는 평화시장은 현존하고 있는 시장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다. 평화시장을 기점으로 10개가 넘는 다양한 소규모 시장을 끼고 시장 Town이 형성 돼있다. 인근에 동종업계 경쟁 시장들이 많이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을 더욱 많이 유인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구성될 수 있기 때문 참고문헌 홍경환, 지방상권 선점하라 백화점 진출 러시, 아시아투데이, 2010.07.23 홍경환, 백화점, 기존 상권 부흥 나선다, 아시아투데이, 2010.08.17 이수기, 백화점, 식품관에 부쩍 공들이는 이유는, 중앙일보, 2010.03.24 김태성, 日 驛舍 유통시설, 유통에 교통 더하니 매출도 쑥쑥, 서울경제, 2010.07.04 윤철규, [No.1 백화점을 가다]②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이투데이, 2010.10.06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 http://sg.smba.go.kr 통계청 주민등록인구통계 2009.12 기준(단위:명)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