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구성주의 이론의 이해.

구성주의 이론의 이해.
구성주의 이론의 이해.hwp


목차
1)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2)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
3) 대표적인 구성주의 이론가
4) 구성주의이론의적용


본문
1)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2)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
3) 대표적인 구성주의 이론가
4) 구성주의이론의적용


-인간의 사고는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적응과정을 통해서 발달하며, 지식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개인 내부에서 점차 구성된다고 봄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인지구조를 구성해가는 것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 는 조직화(organization)와 적응(adaptation)이라는 기능과, 인지구조의 균형 상태를 유지 하려는 성향인 평형화(equilibration) 때문에 가능하다고 봄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에서 아동들이 발달단계마다 질적으로 다른 사고를 한다고 주장
감각운동기(출생∼2세) :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
전조작기(2세∼7세) : 아동의 급격한 언어 발달, 상징적 사고 능력 증가, 논리적인 조작 은 불가능

구체적 조작기(7세∼12세) : 가역적 사고 가능, 보존개념의 획득, 유목화, 분류화, 서열화 개념 획득
형식적 조작기(청년기) :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현재의 경험뿐만 아니라 과거, 미 래의 경험을 이용함,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가 가능, 추상적이상주의적 사고 가능

(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본문내용
엇이며 인간은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는가에 대한 철학적 물음, 즉 인식론에 관한 논쟁에서 비롯됨
-구성주의는 실재론적 입장과 다른,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아는 것을 구성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함
2)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
(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적 관점
-아동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한 결과에서 일어난다고 봄
-구성주의이론에서는 주변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즉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바람직 한 아동발달을 위해 필요한 요소라고 봄
(2) 지식구성의 주체로서의 아동
-지식 구성의 과정에서 아동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존재임
-모든 영역의 발달에서 아동은 능동적으로 지식 구성의 주체적 역할을 함
3) 대표적인 구성주의 이론가
(1) 피아제
-인간의 사고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