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이론의 이해.
구성주의 이론의 이해.hwp |
목차 1)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2)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 3) 대표적인 구성주의 이론가 4) 구성주의이론의적용 본문 1)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2)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 3) 대표적인 구성주의 이론가 4) 구성주의이론의적용 -인간의 사고는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적응과정을 통해서 발달하며, 지식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개인 내부에서 점차 구성된다고 봄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인지구조를 구성해가는 것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 는 조직화(organization)와 적응(adaptation)이라는 기능과, 인지구조의 균형 상태를 유지 하려는 성향인 평형화(equilibration) 때문에 가능하다고 봄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에서 아동들이 발달단계마다 질적으로 다른 사고를 한다고 주장 감각운동기(출생∼2세) :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 전조작기(2세∼7세) : 아동의 급격한 언어 발달, 상징적 사고 능력 증가, 논리적인 조작 은 불가능 구체적 조작기(7세∼12세) : 가역적 사고 가능, 보존개념의 획득, 유목화, 분류화, 서열화 개념 획득 형식적 조작기(청년기) :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현재의 경험뿐만 아니라 과거, 미 래의 경험을 이용함,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가 가능, 추상적이상주의적 사고 가능 (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본문내용 엇이며 인간은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는가에 대한 철학적 물음, 즉 인식론에 관한 논쟁에서 비롯됨 -구성주의는 실재론적 입장과 다른,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아는 것을 구성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함 2)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 (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적 관점 -아동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한 결과에서 일어난다고 봄 -구성주의이론에서는 주변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즉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바람직 한 아동발달을 위해 필요한 요소라고 봄 (2) 지식구성의 주체로서의 아동 -지식 구성의 과정에서 아동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존재임 -모든 영역의 발달에서 아동은 능동적으로 지식 구성의 주체적 역할을 함 3) 대표적인 구성주의 이론가 (1) 피아제 -인간의 사고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