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경험 중심의 과학교육의 실제
일상생활경험 중심의 과학교육의 실제.hwp |
목차 1, 일상생활 과학교육의 실제 2.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활동의 실제 3. 창의적 실험구성을 통한 과학활동의 실제 4. 자연친화적 과학활동의 실제 5. 유아를 위한 과학 활동의 실제 본문 1, 일상생활 과학교육의 실제 2.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활동의 실제 3. 창의적 실험구성을 통한 과학활동의 실제 4. 자연친화적 과학활동의 실제 5. 유아를 위한 과학 활동의 실제 막대로 젓거나 흔들지 않았는데 - , 물감이 왜 바닥에 가라앉거나 물 위에 뜨지 않고 골고루 퍼질 수 있을까? ⓷확산 현상에 대하여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한다. - 물감이 물 속에 들어가서 모양을 그리며 퍼지는 곳은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을 정 도로 작은 크기의 물감 알갱이들이 물감 속에 있는데 그 작은 알갱이들이 쉬지 않 고 움직이면서 물속에서 고루 퍼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야. ⓸찬물을 담은 컵과 따뜻한 물을 담은 컵을 준비하여 물감을 떨어뜨리면 어떻게 될 지 예측해 보도록 한다. - 물감을 찬물과 더운물에 넣어보면 각각 어떻게 될까? - 어느 물에서 더 빨리 퍼질까? ⑤ 어느 물에서 더 빨리 퍼지는지 확인해 보고 그 원인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 따뜻한 물속에서 물감이 더 빨리 퍼졌는데, 왜 그랬을까? ⑥ 따뜻한 물속에서 물감이 더 빨리 퍼지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한다. 본문내용 제 5. 유아를 위한 과학 활동의 실제 1, 일상생활 과학교육의 실제 1) 활동명 : 물속에서 물감이 춤을 춰요 2) 활동목표 - 액체의 확산 현상에 대해 안다. - 온도가 높을수록 확산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을 안다. 3) 대상연령 : 만 5세 4) 보육과정 관련 요소 :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 알기 5) 활동자료 : 투명한 컵 2개, 수채화 물감, 찬물, 더운물 6) 활동방법 * 상황 : 미술영역에서 물감그림을 그리고 있던 유아들이 물감이 묻은 붓을 빨기 위 해 물통 속에 넣었을 때 물감이 퍼지면서 다양한 모양을 만들며 물의 색이 변하는 것을 경험하였다. 유아들은 이러한 모습을 발견하고 신기해하며 왜 그렇게 되는지 그 이유에 대하여 궁금해 하였다. 이에 유아들과 함께 물감이 물에 섞일 때 물의 색이 한 번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교문사. 보육학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